G05-7182802122

경북교육청,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15교 선정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2-08-04 16:17 KRD7
#경북교육청 #임종식교육감 #학교텃밭활동 #도시농업관리사

아이들의 꿈과 행복이 자라는 학교텃밭 활동

NSP통신-경상북도교육청은 도내 모든 중학교를 대상으로 2022년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공모를 실시해 운영 학교 15교를 최종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경상북도교육청)
경상북도교육청은 도내 모든 중학교를 대상으로 2022년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공모를 실시해 운영 학교 15교를 최종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경상북도교육청)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도내 모든 중학교를 대상으로 2022년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공모를 실시해 운영 학교 15교를 최종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학교텃밭 활동’ 은 8월부터 오는 12월까지 학교텃밭 가꾸기를 통해 학생들에게 농업의 중요성을 알리고, 청소년기의 인성 함양과 정서 순화를 도모하고자 농림축산식품부 국가전문자격을 갖춘 도시농업관리사에 의해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경북교육청은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참여를 매년 확대하고 있으며, 학교별로 지역과 연계해 특색 있게 운영하고 있다.

G03-9894841702

그 결과 지난 2020년에는 구미중학교, 2021년에는 금호여자중학교가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우수사례를 타 지역에 홍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학교텃밭 활동’ 은 △텃밭 조성 △재배·관리 △수확 △식물 활용 프로그램 등 식물의 성장과 삶의 순환과정을 이해하고 행복한 성장을 돕는 활동이다.

학생들은 ‘학교텃밭 활동’ 을 통해 자연을 경험하고 자연에서 배우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와 농업에 대한 소중함을 앎으로써 자존감, 성취감, 행복감, 관계성을 증진해 나간다.

신규 지정된 학교는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텃밭 조성 농자재,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 도시농업관리사 등 1교당 평균 7백만 원을 지원받는다.

향후 교과 수업(프로젝트 수업, 융합 수업 등), 창의적 체험활동 등과 연계하여 운영할 예정이며 12월 결과 보고대회 시 우수 운영 담당 교원 및 운영기관은 장관상을 받게 된다.

배성호 중등교육과장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텃밭 활동’ 을 통해 가꾸는 기쁨, 나누는 행복, 건강한 삶을 실현하고 미래 세대 농업·농촌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청소년기 정서 함양에 도움을 주는 ‘학교텃밭 활동’ 프로그램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