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국토부,‘송파하남선’ 광역철도 사업 연내 추진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2-07-19 14:42 KRD7
#국토부 #송파하남선 #광역철도 사업 #3기 신도시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연내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NSP통신-송파하남선 노선도 (국토부)
송파하남선 노선도 (국토부)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이하 국토부)가 3기 신도시 ‘하남 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추진하는 ‘송파하남선’ 광역철도 사업을 연내 본격 추진한다.

국토부는 ‘송파하남선’ 광역철도 사업이 18일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연내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하는 등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송파하남선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돼 있는 철도 사업들이 본격 추진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G03-9894841702

송파하남선은 서울 지하철 3호선을 연장하는 사업으로 현재 마지막역인 오금역에서부터 하남 교산 신도시를 거쳐 서울 지하철 5호선 하남시청역까지 총 11.2㎞(총사업비 1조 4163억 원)에 이르는 광역철도 건설사업이다.

송파하남선 광역철도 사업이 완료되면 신도시 입주민들에게 정시성, 신속성 그리고 안전성이 높은 철도이용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인근 서울 지하철 5호선, 8호선, 9호선, GTX-A 등 광역교통체계와 연계돼 수도권 동부지역의 발전 및 지역경기 활성화에도 톡톡한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됐다.

한편 송파하남선 광역철도 사업은 사업시행자인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기본계획, 설계 및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국토교통부(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승인하는 절차로 진행되며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부터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서비스 향상에 중점을 두고 교통수요 예측, 적정 노선 및 시설규모 산출, 건설․운영계획 등을 꼼꼼히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