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금융‧산업‧뉴딜펀드, ‘미래차·산업디지털’에 2000억원 규모 중점투자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21-02-04 14:30 KRD7
#금융위원회 #뉴딜펀드 #미래차 #산업디지털 #투자펀드
NSP통신- (금융위원회 제공)
(금융위원회 제공)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산업계와 금융계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미래차·산업디지털 분야에 중점투자하는 2000억원 규모의 정책형 뉴딜펀드 자펀드를 조성한다.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는 산업계, 금융계, 정책형 뉴딜펀드 운용기관 간에 ‘미래차·산업디지털분야 산업-금융 뉴딜투자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향후 미래차, 산업디지털 분야에 중점투자하는 정책형 뉴딜펀드가 신속히 결성되고 투자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산업계‧금융계‧뉴딜펀드 운용기관들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체결했다.

G03-9894841702

이를 통해 민간투자기관과 뉴딜펀드 운용기관은 올해 중 정책형 뉴딜펀드의 자펀드인 총 2000억원 규모의 미래차·산업디지털 투자펀드를 조성하기 위해 상호협력한다.

이를 위해 현대자동차그룹, 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산업기술진흥원(KIAT) 등 민간투자기관은 정책형 뉴딜펀드에 총 900억원의 자펀드 매칭자금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업무협약에 참여한 금융권에서는 향후 5년간 총 1조1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뉴딜펀드에 투자할 계획임을 밝혔다.

금융위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미래차·산업디지털 분야에 중점투자할 수 있는 정책형 뉴딜펀드 자펀드를 신속하게 조성할 수 있고 뉴딜산업 생태계 내에서의 투자프로젝트 발굴, 정보교환, 필요자금 지원 등이 한층 더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021년은 한국판 뉴딜이 본격 추진되는 원년으로, 산업부는 전기·자율차 등 미래 모빌리티 전환, 태양광·풍력 등 그린에너지 확대, 스마트 그린산단, 산업 디지털전환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오늘 산업과 금융이 함께 하는 뉴딜투자협약이 미래차와 산업디지털 분야의 적재적소에 자금이 원활히 흘러가도록 하는 나침반이 되고 산업계·금융계 전반에 뉴딜투자 물결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향후 정책형 뉴딜펀드는 산업계 수요에 발맞춰 민간투자기관과의 연계협력을 강화하고 민간투자자금을 뉴딜분야로 유도하는 마중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유연한 펀드 설계‧민간자금 유치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shi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