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LH, 러시아 연해주 선도개발구역에 산업단지 조성·국내 중소기업 진출 지원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0-12-21 08:45 KRD7
#LH #러시아 연해주 #선도개발구역 #러시아 극동개발공사 #연해주 한·러 경제협력 산업단지

LH·러시아 극동개발공사, ‘연해주 한·러 경제협력 산업단지’개발사업 이행약정 체결

NSP통신-장충모 LH 부사장(사진 왼쪽)이 연해주 한·러 경제협력 산업단지 개발 사업이행약정서에 서명한 뒤 김건 외교부 차관보(사진 오른쪽)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LH)
장충모 LH 부사장(사진 왼쪽)이 ‘연해주 한·러 경제협력 산업단지’ 개발 사업이행약정서에 서명한 뒤 김건 외교부 차관보(사진 오른쪽)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LH)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LH는 지난 18일 서울 종로구 소재 외교부 청사에서 러시아 극동개발공사와 ‘연해주 한·러 경제협력 산업단지’ 개발에 대한 사업이행약정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연해주 한·러 경제협력 산업단지(KICP)는 정부의 신(新)북방정책에 따라 러시아 연해주 블라디보스톡 인근에 50만㎡ 규모의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LH는 지난 2019년 2월 러시아 극동수출지원청과 사업추진 협약을 체결하며 본격적인 조성 논의를 시작했으며 이후 사업구조 등에 대해 극동북극개발부 등 러시아 정부와 약 2년간 협상한 결과 이번 사업이행약정이라는 결실을 맺게 됐다.

G03-9894841702

이번 약정에 따라 LH는 러시아 극동개발공사로부터 연해주 나데진스카야 선도개발구역(ASEZ) 내 우량 국유지를 제공 받아 인프라 설치 등 산업단지를 조성해 기업에 공급하고 러시아 극동개발공사는 단지 외부 인프라 설치를 맡기로 했다.

연해주 선도개발구역은 우리나라의 경제자유구역과 유사한 특구로 극동지역 투자 유치를 위해 러시아 정부가 세제, 저렴한 임대료 등 각종 혜택을 법으로 보장한다.

아울러 양 기관은 각국 정부와 함께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신속히 사업을 추진하고, 연해주 나데진스카야 선도개발구역 입주를 희망하는 한국 기업에게는 이번 KICP를 우선 추천하는 등 산업단지 조기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LH는 오는 2021년 초까지 투자의사 결정 절차와 정부 출자 협의를 마무리하고 상반기 중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기업 입주는 오는 2023년 경 시작될 전망으로 LH는 입주 기업에게 현지 인허가·법무·세무 등 행정 업무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약정체결식은 외교부 청사에서 ‘제14차 한-러 극동시베리아 분과위원회 회의’에서 화상으로 진행됐으며 장충모 LH 부사장과 자프리가에프 러시아 극동개발공사 사장이 각각 원격으로 약정서에 서명했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