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대한암학회·국립암센터, 코로나19 상황 기반 암환자 진료 권고사항 공동 발간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0-04-29 10:41 KRD7
#대한암학회 #국립암센터 #코로나19 #암환자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대한암학회(이사장 정현철)와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가 우리나라의 코로나19 상황에 기반한 암환자 진료에 대해 의료인을 대상으로 하는 권고사항을 책으로 엮어 공동 발간했다.

이번 권고사항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중증환자 중에서도 사망률이 높고 일반인에 비해 면역기능이 저하된 암환자를 치료하는 종양 전문의가 참고할 수 있는 지침의 필요성이 대두돼 마련됐다.

특히 외국의 암 관련 학회나 기관에서 암환자 또는 의료진을 대상으로 권고사항을 공유하고 있지만 국내 의료 현장에 적합한 권고사항이 요구됐다.

G03-9894841702

집필진으로는 총 21명의 다학제 종양 전문의가 참여했다. 대한암학회와 국립암센터는 각각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초안을 마련하고 두 차례의 화상회의를 통해 의견을 수렴했다.

아울러 대구경북 지역 전문의 의견 검토를 통해 감염유행의 강도에 따른 진료지침 변화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권고사항은 국내 의료 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한 내용으로 현 코로나19 상황에 기반한 ▲암환자 진료에 대한 일반적 권고사항 ▲암환자의 수술에 대한 권고사항 ▲암환자의 항암치료에 대한 권고사항 ▲암환자의 방사선 치료에 대한 권고사항 ▲소아청소년암환자의 진료에 대한 권고사항 등 총 7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록으로 암검진에 대한 세부 권고사항이 포함돼 있다.

국립암센터는 “우리나라가 코로나19 방역의 모범국가로 평가되면서 세계 여러 나라로부터 암환자 진료지침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며 “이에 이번 권고사항을 영문 등으로 작성해 활용할 예정이며 향후 일반인 및 암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권고사항 발간도 검토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NSP통신-우리나라의 코로나19 상황에 기반한 암환자 진료에 대해 의료인을 대상으로 하는 권고사항 표지 (국립암센터)
우리나라의 코로나19 상황에 기반한 암환자 진료에 대해 의료인을 대상으로 하는 권고사항 표지 (국립암센터)

한편 코로나19 상황 기반 암환자 진료 권고사항의 집필진은 ▲김병창 국립암센터 소화기내과▲김보현 국립암센터 소화기내과 ▲김열 국립암센터 가정의학과 ▲김영석 서울아산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김준혁 국립암센터 정형외과 ▲김진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외과 ▲라선영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문성호 국립암센터 방사선종양학과 ▲박건욱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혈액종양내과 ▲박미림 국립암센터 소아청소년과 ▲박현진 국립암센터 소아청소년과 ▲심성훈 국립암센터 혈액종양내과 ▲윤탁 국립암센터 혈액종양내과 ▲윤홍만 국립암센터 외과 ▲이수정 칠곡경북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 ▲이은영 국립암센터 혈액종양내과 ▲전준영 국립암센터 감염내과 ▲정민규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정소연 국립암센터 외과 ▲정연경 국립암센터 산부인과 ▲정진수 국립암센터 비뇨의학과 등이다.

NSP통신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