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업계단신

대우건설, 원격 드론관제시스템 구축 외

NSP통신, 유정상 기자, 2019-12-09 11:00 KRD7
#대우건설(047040) #LH #SH

(서울=NSP통신) 유정상 기자 = ○ ... 대우건설, 원격 드론관제시스템 구축 성공 = 대우건설(047040)이 건설 산업용 원격 드론관제시스템 ‘DW-CDS’을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DW-CDS(Daewoo Construction Drone Surveillance)는 전용 어플리케이션과 프로그램을 통해 관제센터에서 종합관제와 드론원격제어를 수행하는 것으로 4G·5G 통신망을 이용해 자체 개발한 영상관제플랫폼인 CDS.Live로 영상을 전송하여 최대 256개의 현장을 동시에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대우건설은 DW-CDS을 통해 건설현장의 공사 진행 현황과 안전위험요소를 원격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도록 구축했다. 특히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시설물의 안전점검, 건설자재 및 안전 시설물 확인 등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이 시스템은 드론의 모든 비행정보 이력을 기록, 관리하는 블랙박스 역할을 해 위험상황발생시 원인규명에도 큰 도움을 준다.

대우건설은 향후 DW-CDS가 건설분야의 공정분석, 안전, 환경점검, 재해보상 등에 활용될 것이며 건설산업 외에도 재난, 소방, 인명수색, 교통관제, 무인교통관리시스템(UTM, Unmanned Traffic Management)에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G03-9894841702

○ ... LH, 제2회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수상작 선정 = LH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주택의 디자인 혁신과 품질 향상을 위해 국토교통부, SH와 공동으로 주최한 ‘제2회 대한민국 공공주택 설계공모 대전’의 수상작을 선정‧발표했다.

이번 공보전에서는 공공주택의 단절과 고립에 대한 대안을 찾고자 ‘마을을 열고 마음을 잇다’라는 주제로 지역사회과 연결해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건축적 해법이 제시됐다. 지난 달 29일부터 오는 4일까지 국민 1만명이 참여한 투표‧조사 결과 양산사송지구 ‘길위의 이야기를 담은 커뮤니티 마을’ 등 3개 작품이 선정됐으며 수상작에는 국토교통부 장관상 및 LH 사장상 등이 수여될 예정이다. 수상작은 ▲1위 양산사송 공공주택 ‘길위의 이야기를 담은 커뮤니티 갤러리 마을’-국토부장관상 ▲2위 경산대임 공동주택 ‘BOUNDARYLESS’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상 ▲3위 군포대야미 공공주택 ‘너나들이’ 서울주택도시공사사장상이다.

○ ... 서울주택도시공사,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 개최 = 지난 7일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홀몸 어르신과 소년소녀가장을 위한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를 개최했다. 서울 개포동 SH본사에서 진행된 이번 김장나누기 행사는 김세용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과 NH 농협 관계자와 시민자원봉사자 등 100여명이 참여해 NH 농협은행 대치역 센터가 무상으로 절임배추 3600kg을 지원했다. SH공사는 공사가 관리하는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홀몸 어르신과 소년소녀가장 500세대에게 가구당 10kg씩 김장김치를 전달하고 위로했다.

김세용 SH공사 대표는 “비록 추운 날이었지만 시민, 임직원이 모여 김치를 담그는 이번 행사는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데 의미가 있다”며 “품앗이로 담근 이 김치로 임대주택 홀몸어르신과 소년소녀 가장들이 이웃의 온정을 느끼며 따듯한 겨울을 나는데 힘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 LH, 2019 공동주택 설계 디자인 시상식 개최 = LH가 지난 6일 대한건축사협회 대강당에서 '2019 하우징 디자인 어워드(Housing Design Awards)'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에 2회째를 맞는 'LH 하우징 디자인 어워드'에서는 올해 공동주택 설계공모를 실시한 97개 지구의 당선작품 중 최고의 주택설계 디자인을 선정했다.

심사 결과 올해의 디자인 ▲대상은 인천검단 AA34BL의 토문건축사사무소 ▲우수상은 관악봉천H1,2BL의 위더스건축사사무소와 건축사무소원, 성남성남의 유선엔지니링건축사사무소와 아이원건축사무소 ▲장려상은 성남복정1 C1~5BL의 유선엔지니링건축사사무소와 그룹신도시 건축사무소, 구리갈매역세권 A1,2BL의 에이앤유디자인그룹건축사사무소와 이어담건축사사무소, 행복도시 6-3 M2BL의 에이앤유디자인그룹건축사사무소·바탕건축사사무소·건축사사무소플랜이 각각 수상했다. 수상업체에는 상패와 상금이 수여됐다.

NSP통신 유정상 기자 yootop@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