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북교육청, 회복적 생활교육 운영 기반 조성 연수회 가져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9-04-17 15:48 KRD7
#경상북도 #경북도 #경북교육청
NSP통신-회복적 생활교육 운영 기반 조성 학교장 연수 (경북교육청)
회복적 생활교육 운영 기반 조성 학교장 연수 (경북교육청)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경북교육청은 17일 The-K 호텔 경주에서 초등학교 교장 460여명을 대상으로 회복적 생활교육 운영 기반 조성 연수회를 가졌다.

회복적 생활교육이란 징계와 처벌 위주의 생활지도 방식에서 벗어나 따뜻한 생활교육과 관계회복을 통해 학교라는 공동체 속에서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며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을 말한다.

이번 연수는 생활지도 방향을 교원의 통제와 지시 중심의 생활지도에서 교원-학생-학부모 상호 간 협력과 진정한 관계 회복을 강조하는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전환하는 첫 출발점이라는 데 큰 의의가 있다.

G03-9894841702

연수 주요 내용은 회복적 생활교육의 특징인 존중과 자발적 책임, 공동체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내면의 힘 강화, 관계형성을 통한 평화로운 공동체 형성, 공감능력 향상, 소통능력 향상, 책임과 의무감 향상, 공동체 역량 강화 방법 등이다.

그리고 학교에서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방법에 대한 교육과 의견 수렴시간도 가졌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생과 학부모가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인권 존중·자율성·책임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학생 생활지도의 근본적 마인드 전환이 필요하며, 학교장들의 노력으로 각 학교에서 회복적 생활교육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줄 것”을 당부했다.

NSP통신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