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고양시, 풍산동 주민총회 ‘단풍골 공감마루’ 개최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7-05-23 09:17 KRD7
#고양시 #풍산동 #단풍골 공감마루 #주민자치 #최성

최성 고양시장, “민·관 협치 징검다리 기능·주민자치 궁극적 모습”

NSP통신- (강은태 기자)
(강은태 기자)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고양시(시장 최성) 풍산동 주민자치회는 오는 27일 풍산중학교 강당에서 ‘단풍골 공감마루’ 행사를 개최한다.

최성 고양시장은 “전 주민인 함께하는 주민총회는 그 간 한국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주민자치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며 “단기적 주민자치사업을 소수의 주민자치위원들이 실시했던 그 간의 주민자치에서 전 주민이 참여하는 공론의 장을 마련하고 주민자치회가 민·관 협치의 징검다리로 기능하는 모습은 주민자치가 궁극적으로 이뤄가야 할 모습이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 내 전 주민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 행사로 ‘주민총회’적 성격으로 그 동안 전국주민자치를 선도해왔던 고양시가 또다시 전 주민에 의한 주민자치 실현이라는 혁신적인 실험을 하는 것으로서 세간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G03-9894841702

그 간 고양시는 민선 5기부터 지금까지 ‘시민우선의 자치도시’를 주요 시정목표로 삼아 체계적인 실천전략으로 ‘고양형 시민참여자치’ 로드맵을 마련해 왔고 이러한 고양형 시민참여자치의 핵심은 수평적 의사소통과 시민의 자발적 참여로 함께 사는 공동체의 가치를 되살리는 데에 있다.

그 중 풍산동은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최우수상 및 경기도 주민자치대회 대상을 수상하는 등 전국에서도 가장 활발히 자치활동을 하는 곳으로 지난해부터는 행정자치부 지정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동으로 선정돼 활동을 하고 있다.

한편 본 행사인 주민총회는 민원을 성토하는 자리가 아닌 주민들이 모여 마을의 발전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자리로 꾸려질 예정이며 다소 무거운 주제보다는 자유롭게 의견을 분출하고 수렴하는 자리로서 많은 주민들의 참여가 예상된다.

NSP통신/NSP TV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