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네이버, 국내 최초 ‘끝음절 검색어 랭킹’ 서비스 실시

NSP통신, 류수운 기자, 2007-06-01 13:53 KRD1
#네이버 #끝음절검색어랭킹
NSP통신

(DIP통신) = (DIP통신) 류수운 기자=검색포털 네이버가 한글 검색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이용자의 관심사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끝음절 검색어 랭킹’ 서비스를 1일 선보였다.

‘끝음절 검색어 랭킹’은 ‘~ 추천’, ‘~ 비교’ 와 같이 동일한 음절로 끝나는 검색어의 순위를 집계·제공하는 서비스.

네이버는 이 서비스가 매일 검색창에 입력되는 1억여 개의 검색어를 분석해 개발된 것으로 한 검색어의 마지막 음절에 이용자의 검색의도와 관심이 포함되는 한글 고유의 특징을 검색서비스에 반영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소개했다.

G03-9894841702

즉, ‘~ (하)는 법’ 랭킹의 경우, ‘원고지 쓰는 법’, ‘넥타이 매는 법’, ‘신발끈 매는 법’ 등 동일 음절로 끝나는 관련 검색어 순위가 10위까지 노출되게 된다.

네이버는 또 요일·이슈 등에 따라 매일 6-7종류의 끝음절 검색어 순위를 공개키로 해 이용자들은 더욱 세부적이고 다양한 관심사의 공유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서비스 시행에 따라 네이버는 메인 페이지 좌측 하단의 검색 순위 영역에 일간 ‘끝음절 검색어 순위’와 함께 실시간 뉴스 검색어, 영화 검색어 순위 등을 제공함으로써 이용자간 정보공유 및 인터넷상의 최신 트렌드에 대한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다.

이윤식 NHN 데이터마이닝랩장은 “‘끝음절 검색어 랭킹’ 서비스는 우리나라 이용자들의 검색패턴 및 한글의 특성에 대한 네이버의 분석기술과 노하우가 집약된 서비스”라며 “향후에도 이용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다각도로 포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겠다” 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이용자들이 입력한 검색어를 주제별, 성별, 세대별, 끝음절 등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해 각각의 검색어 순위를 제공하는 ‘트렌드 차트’ 서비스를 통해 시시각각 변하는 네티즌들의 관심사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