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김현철 금호홀딩스 대표·박병훈 광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소장, 조선대 언론학·사회복지학 박사학위 각각 취득

NSP통신, 김용재 기자, 2017-02-23 12:49 KRD7
#조선대 #금호홀딩스 #광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NSP통신-김현철 금호홀딩스 대표. (조선대)
김현철 금호홀딩스 대표. (조선대)

(광주=NSP통신) 김용재 기자 = 김현철 금호홀딩스 대표(56)가 오는 24일 조선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는다.

금호그룹의 전문 ‘홍보맨’으로 활동했던 김현철 대표는 ‘사회공헌활동(CSR)에 대한 지각된 적합성과 진정성이 기업평판 및 조직 공중 관계성 지지행위에 미치는 영향’ 논문(지도교수 김봉철)으로 언론학 박사 학위를 받는다.

이 논문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평가하는 다양한 변수 가운데 적합성과 진정성이 기업평판 및 최근 PR의 핵심개념으로 떠오른 조직-공중 관계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기 위해 전국의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아시아나 항공의 CSR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조직-공중 관계성은 기업 이미지뿐만 아니라 구매 의도나 구전의도 등 지지행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G03-9894841702

이러한 결과를 실무에 적용하면 PR의 성과인 조직 공중 관계성 향상이 기업의 본질적인 목표인 구매의사 및 구전의도 등 지지행위를 높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게 된다는 결론을 이끌어냈다.

김현철 금호홀딩스 대표는 지난 1986년 금호그룹 비서실에 입사해 탁월한 친화력과 업무 추진력을 인정받아 금호터미널 부사장 및 금호아시아나그룹 홍보담당 부사장, 금호터미널 대표를 거쳐 2016년 금호터미널과 금호기업의 합병으로 공식 출범한 금호산업의 지주사인 금호홀딩스 대표이사에 취임했으며 광주상공회의소 부의장을 맡고 있다.

NSP통신-박병훈 광주광역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소장. (조선대)
박병훈 광주광역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소장. (조선대)

박병훈 광주광역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소장도 ‘성인의 멘토 체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위기청소년 멘토를 중심으로-’(지도교수 이민창)라는 연구를 수행해 사회복지학 박사 학위를 받는다.

이 논문은 위기청소년을 대상으로 활동한 성인 멘토가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체험한 멘토링의 의미와 변화 및 성장과정을 밝힌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5년 이상 멘토링 활동을 한 멘토 7명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여 현상학적 방법으로 연구한 결과 성인 멘토들은 멘토링 활동에 참여한 초기에는 좌절과 혼란을 경험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청소년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새로운 시각, 멘티의 변화와 성장으로 인한 보람과 멘토링에 대한 가치인식, 멘티와 동료 멘토들과 교류를 통한 내적 치유와 대인관계 확대, 문제해결 능력 증대, 가족 간의 관계 향상 등 새로운 경험과 학습을 하게 되고 이런 과정들은 멘토들의 정서적·사회적·행동적 성장을 통해 심리적 성숙을 촉진하는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박병훈 소장은 광주YMCA를 거쳐 지난 1998년부터 광주광역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재직하며 한국에서 손꼽히는 청소년상담 전문가로 성장했다.

한국청소년상담센터협의장, 교육부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어울림 프로그램 전문위원, 광주광역시 교육청학생징계조정위원, 광주광역시 청소년육성위원회 위원, 광주가정법원 소년사건 국선보조인, 광주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 사무처장을 역임했다.

NSP통신/NSP TV 김용재 기자, nsp2549@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