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군산대 이지수 교수, ‘장애학의 쟁점’···우수학술도서 선정

NSP통신, 최창윤 기자, 2014-06-11 20:19 KRD7
#군산대 #이지수
NSP통신- (군산대학교)
(군산대학교)

(전북=NSP통신 최창윤 기자) = 군산대학교(총장 나의균)는 11일 사회복지학과 이지수 교수의 저서 ‘장애학의 쟁점’(학지사 간)이 올해의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돼 국내 대학, 연구소 등 주요 기관에 보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영국 사회모델의 의미와 한계’라는 부제를 가진 이 책은 도그마가 돼 버린 영국의 장애학 이론(장애에 대한 사회모델)을 비판하면서 장애학의 다양한 쟁점에 대해 균형 잡힌 시각을 제공하고 있다.

이 교수는 장애에 대한 사회모델이 장애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을 변화시켰다고 전제하고 그 동안은 개인의 손상과 그에 따른 신체적·정신적 기능의 제한을 장애 문제로 보아 왔다.

G03-9894841702

하지만 최근에는 사회적으로 가해지는 차별과 억압, 장애인이 접근할 수 없도록 짜여 있는 사회적, 물리적 환경을 장애 문제의 출발점으로 보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지수 교수는 “이러한 관점의 변화가 장애 정책과 제도의 변화를 추동하는 힘이 돼 왔다”며 “사회모델의 공헌 이면의 과오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비판과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 교수는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6년간 사회복지사로 일하며 발달장애 아동의 일반학교 통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연구로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또 최근에는 ‘장애여성의 삶의 질’, ‘장애아동의 차별경험과 정체성 발달 문제’ 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NSP통신- (군산대학교)
(군산대학교)

nsp0223@nspna.com, 최창윤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