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LG CNS, 제약·바이오 AX 확대…복지부 신약개발 플랫폼·종근당 품질평가 자동화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6-01-21 16:49 KRX7 R0
#LG CNS(064400) #종근당(185750) #제약바이오분야AX사업 #보건복지부 #K-AI신약개발전임상임상모델

정부 R&D ‘K-AI 신약개발’ 용역 참여…연합학습 적용해 임상 설계·지원 체계 구축

NSP통신- (사진 = LG CNS)
fullscreen
(사진 = LG CNS)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LG CNS(064400)가 제약·바이오 분야 AX 사업을 본격화하며 정부·민간 과제에서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LG CNS가 보건복지부 ‘K-AI 신약개발 전임상·임상 모델개발사업(R&D)’에 용역기관으로 참여하며 4년 3개월간 정부지원금 약 371억 원이 투입되는 과제에 합류했다.

LG CNS는 ‘AI 기반 신약개발 임상시험 설계·지원 플랫폼’ 개발을 주도하고, 참여기관의 AI 모델을 에이전틱 AI 기반으로 연계하는 통합 관리체계도 구현할 계획이다.

G03-9894841702

의료기관·임상연구소 등이 데이터를 외부로 공유하지 않고도 공동 학습할 수 있도록 연합학습(Federated Learning) 기술을 적용해 보안성과 활용성을 동시에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LG CNS는 업계에서 신약개발에 평균 10~15년이 소요되고 임상 단계 실패율이 90%에 달한다는 점을 언급하며, 전임상과 임상 간 단절을 연결해 속도와 성공률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민간 부문에서는 종근당(185750)의 연간 품질평가 보고서(APQR) 작성 업무를 에이전틱 AI로 자동화하는 ‘APQR 자동화 서비스’ 구축을 완료했다.

기업용 에이전틱 AI 플랫폼 ‘에이전틱웍스’를 활용해 약 30개의 AI 에이전트가 데이터 수집·분석·검증·보고서 작성을 협업하도록 설계했고, QMS·LIMS 등에서 데이터를 불러와 작성까지 일괄 처리하도록 했다.

LG CNS는 해당 서비스 도입 이후 문서 생성 시간이 90% 이상 단축됐다고 설명하며, 종근당이 단축된 시간을 최종 검증에 집중해 보고서 품질을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LG CNS AI클라우드사업부장 김태훈 부사장은 “정부와 제약사로부터 LG CNS의 제약·바이오 AX 역량을 인정받아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며 “에이전틱 AI 기술을 선도해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차별적인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