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대구대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인문사회 학술연구지원사업 선정

NSP통신, 최병수 기자, 2022-09-13 15:34 KRD7
#대구대학교 #인문사회학술연구지원사업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의 미래공유형 유형 선정…3년간 최대 15.6억원 지원

NSP통신-대구대 경산캠퍼스 전경
대구대 경산캠퍼스 전경

(경북=NSP통신) 최병수 기자 =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소장 박경옥)는 최근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발표한 ‘2022년 인문사회 학술연구지원사업’의 신규 과제 수행기관에 선정됐다.

인문사회 학술연구지원사업은 인문사회 분야 학술 및 연구 거점을 구축하고 차세대 연구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인문사회 연구소와 우수 연구자 등에 최대 10년간 742억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구대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는 인문사회 학술연구지원사업 중 하나인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의 ‘미래공유형’ 유형에 선정됐다.

G03-9894841702

이번 선정으로 대구대는 앞으로 3년간 최대 15억6000만원을 지원받아 연구를 수행하며, 이번에 선정된 연구과제는 ‘장애인 고립 예방을 위한 AIoT 활용 지속가능한 24시간 교육·돌봄 지원체계 개발’이다.

이 연구는 발달장애인의 도전행동에 대해 인공지능 기반의 기계학습을 통한 기능분석을 바탕으로 중재 방법을 최적화하고, 메타버스를 활용해 지속가능하고 종합적인 교육 및 돌봄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박경옥 대구대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장은 “인문사회 분야인 특수교육, 재활과학과 공학 분야인 IT를 접목해 발달장애인의 교육과 돌봄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표이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는 대학 특성화 분야인 특수교육 및 재활과학 분야의 선도 연구기관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등재지 발간을 비롯해 특수교육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국립특수교육원) 등 다양한 연구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NSP통신 최병수 기자 fundcb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