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오산시, 수도계량기 ‘동파’ 방지 이렇게 예방하세요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0-11-30 16:30 KRD7
#오산시청 #오산시상수도 #수도동파방지
NSP통신-동파방지 홍보 안내문. (오산시)
동파방지 홍보 안내문. (오산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오산시(시장 곽상욱)가 이달부터 다음해 3월까지 한파로 발생하는 수도계량기 동파 방지를 위해 예방법과 조치요령을 안내한다.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예방을 위해서는 스티로폼이나 헌옷 등으로 수도계량기를 보온해주고 계량기 보호통 내 외부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뚜껑부분을 보온재로 밀폐해주는 것이 좋다.

보온재가 젖은 상태라면 내부에 물이 고여 있는지 점검해 물기를 제거하고 한파가 이틀 이상 지속되거나 야간이나 외출 시에는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 놓는 것이 동파예방을 할 수 있다.

G03-9894841702

만약 수도계량기가 얼었을 경우에는 화기(토치램프)를 사용하면 급격한 온도변화로 인해 계량기 파손에 원인이 발생하므로 헤어드라이기로 배관주변을 서서히 녹이거나 따뜻한 물(40~50도)로 배관 주변을 녹여 주는 조치가 필요하다.

시는 수도계량기 동파로 인한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동절기 기간 동안 지역내 7개 상수도 대행업체를 비상대기 시키고 수도계량기 동파 발생 시 계량기를 신속히 교체할 계획이다.

동파 발생 시 주간에는 환경사업소 수도과, 야간에는 오산시청 당직실 또는 수도과 제어실로 신고하면 신속한 조치를 받을 수 있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hc1004jo@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