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태안군, '원스톱민원창구 설치' 우수기관 선정

NSP통신, 이광용 기자, 2019-12-11 10:47 KRD7
#태안군 #가세로 #원스톱민원창구 #소통행정 #생활맞춤
NSP통신-▲태안군이 시·군·구 원스톱민원창구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태안군)
▲태안군이 시·군·구 원스톱민원창구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태안군)

(충남=NSP통신) 이광용 기자 = 태안군(군수 가세로)이 지난 10일 열린 ‘2019년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에서 ‘2019년 시·군·구 원스톱민원창구 우수기관’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이날 행사에는 가세로 군수를 비롯해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중앙부처 및 지자체 공무원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원스톱민원창구’란 개별 부서에서 관할하는 인허가·등록·신고 등의 민원업무를 전담부서에서 접수해 일괄 처리함으로써 민원인이 개별부서를 일일이 찾아 협의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이다.

G03-9894841702

가세로 군수는 민원처리지연으로 인한 군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1월 신속민원처리과를 신설했으며 민원만족도 향상을 위해 민원봉사과 내 ‘민원군수실’을 별도로 설치하고 인·허가 등 민원서류 결재를 신속히 진행하는 한편 7개 읍·면을 직접 방문해 군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찾아가는 현장 군수실’을 운영해 군민과 직접 소통하는 열린 행정을 펼쳐가고 있다.

군은 ‘실시간 민원처리상황 알림 문자정보시스템’, ‘고객만족도 조사시스템’을 운영하고 모바일로 ‘원스톱민원창구 전용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등 주민 만족도 향상에 힘쓰고 있다.

또한 군민을 위한 봉사행정 실천을 목표로 ▲소외지역 생활맞춤 민원서비스(이동민원실) ▲민원처리마일리지제 ▲지방세 납세지원 콜센터 설치 운영 등 적극적인 민원처리를 통해 ‘고객감동 민원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군은 신속민원처리과 신설을 통해 건축·농지전용·산지전용·개발행위 등 다양한 분야의 인허가 민원을 원스톱으로 처리해 군민 편의 증진에 큰 역할을 했으며 자체 만족도 조사를 통해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등 서비스 향상에 노력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아 대통령 기관표창을 받게 됐다.

가세로 군수는 “앞으로도 군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민원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이광용 기자 ispyo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