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한수원, 건설원전 형상관리체계 구축 본격화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6-11-10 19:49 KRD7
#한수원 #경주시

발전소 전 생애주기 관리로 원전 안전성·신뢰성 향상

NSP통신-10일 오후 한수원 경주본사에서
10일 오후 한수원 경주본사에서"데이터기반 형상관리체계 구축 착수회의"가 열렸다.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조석 · 이하 한수원)은 건설원전의 품질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신규원전 형상관리체계 구축 착수회의’를 10일 오후 경주본사에서 열었다.

원전 형상관리시스템(Configuration Management System)은 2000년대부터 미국, 유럽 등 해외 원전에서 활용되는 기술로써 수십만 개의 중요 설비 및 기기들의 설계정보, 운전 특성 등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데이터베이스화로 관리 검증해 원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더욱 높이는 것이다.

건설원전 형상관리구축은 한수원‘중장기 원전안전성증진 종합마스터플랜 주요 과제’로 선정되어 있으며, 정부3.0 서비스 구현의 일환으로 ㈜한국전력기술 등 관련사들과 협력하여 개발할 예정이다.

G03-9894841702

김윤희 한수원 건설기술처장은 “건설단계부터 형상관리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면 발전소 운영과 해체까지 전 생애주기 동안 활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라며 “건설원전부터 형상관리를 수행하는 세계 최초 사례로 한국원전의 우수성을 알리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