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친환경 녹색도시로 바꿀 '포항 그린웨이' 프로젝트 스타트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16-11-08 17:28 KRD7
#포항시 #녹색도시 #포항 그린웨이 #프로젝트

포항시, 그린웨이 범시민추진위 발대식 개최... 녹색도시사업 본격 가동

NSP통신- (포항시)
(포항시)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북 포항시가 친환경 녹색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해 추진하는 ‘포항 그린웨이(Green Way)’ 프로젝트가 첫 발을 내디뎠다.

포항시는 지난달 25일 ‘포항 그린웨이 범시민추진위원회’를 발족한데 이어 8일 남구 해도공원에서 ‘포항 그린웨이 범시민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갔다.

이날 발대식에는 이강덕 시장과 문명호 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지역의 기관·단체 관계자와 공무원 및 시민 등 2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녹색도시를 통해 시민이 행복하고 미래가 풍요로운 도시 조성에 시민 모두가 함께하기로 결의했다.

NSP통신- (포항시)
(포항시)

특히 이날 참석자 전원은 형산로터리에서 연일대교에 이르는 형산강둑 구간에 왕벚나무와 모감주나무 등 500여 그루를 심으며 도심과 수변지역, 그리고 산림지역이 서로 엮어지고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재창조를 이루기 위한 의지를 나타내는 행사도 열렸다.

G03-9894841702

포항시는 이강덕 시장이 취임한 지난 2014년부터 도시녹화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온데 이어 장기적인 계획 마련을 통해 본격적인 녹색생태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포항시는 ‘도시에 생명이 살아납니다. 삶의 품격이 높아집니다’를 기치로 한 ‘포항 그린웨이(Green Way)’ 프로젝트를 통해 그동안 철강산업도시로 대표되던 단순한 경제공간의 개념에서 벗어나 문화와 자연 그리고 인간이 어우러진 친환경 녹색도시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기존의 ‘형산강 프로젝트’와 ‘도시재창조 프로젝트’, ‘해오름동맹’, ‘해양관광 활성화사업’ 등과 연계해 도시경관녹화 및 산림휴양단지조성과 같은 생태적으로 건강한 녹색 네트워크 구축과 함께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문화공간과 여가공간의 역할을 담당하게 하는 한편, 도심경관으로서의 보전가치를 높이고, 도시열섬 현상 및 각종 소음 완화, 대기정화 등을 통해 도시의 경쟁력을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최근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삶의 질 향상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만큼 회색빛 도시가 녹색생태도시로 변화하고, 움츠렸던 도시가 활력을 되찾는 도시로 변화하는 그 자체가 도시의 경쟁력이다”며 “그동안 경제 성장과 발전이라는 목표를 향해 앞만 보고 달려온 우리에게 도시 안에 녹지(綠地)와 숲을 확보하고, 도시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한 ‘포항 그린웨이’ 프로젝트를 통해 쾌적한 시민의 삶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