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청년도약계좌, 외국인은 이자소득 비과세만…최종금리 공시 14일

NSP통신, 강수인 기자, 2023-06-12 15:57 KRX7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비대면가입 #청년자산형성 #우대금리 #청년도약계좌금리

최종금리 공시 14일
향후 적금담부부대출 운영, 햇살론 우대금리 지원, ISA연계 등 추진

NSP통신-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청년도약계좌 협약식 및 간담회에서 축사를 통해 청년정책을 국정과제에 포함하고 그 중 하나로 청년도약계좌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 = 금융위원)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개최한 청년도약계좌 협약식 및 간담회에서 축사를 통해 청년정책을 국정과제에 포함하고 그 중 하나로 청년도약계좌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 = 금융위원)

(서울=NSP통신) 강수인 기자 =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돕는 청년도약계좌의 최종금리 공시일이 오는 14일로 미뤄진 가운데 병역이행기간을 삽입할 수 있다면 군인도 비대면으로 가입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의 경우는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만 적용되고 정부기여금은 받지 못한다.

12일 금융위원회는 청년도약계좌 협약식 및 간담회를 개최하고 금융위원회 2030 자문단으로부터 청년자산형성 등 지원정책 관련 청년의 의견을 청취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최근 국제적으로도 청년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할 필요성이 강조돼 우리 정부에서도 역대 최초로 청년정책을 국정과제에 포함하여 그 중 하나로 청년도약계좌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며 “은행들이 우리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들에게 안정적인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것은 가장 의미 있는 사회공헌의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G03-9894841702

이어 “청년도약계좌는 5년간 가입신청을 받아 5년 만기로 운영될 예정이며 청년들이 중도에 해지하지 않도록 적금담보부대출 운영, 햇살론 유스 대출시 우대금리 지원방안 등을 추진하겠다”며 “청년도약계좌를 통해 축적한 목돈을 생애주기에 걸친 자산형성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등과 연계하는 방안을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일정기간 청년도약계좌를 납입·유지하는 청년들에게 신용점수 가점이 자동적으로 반영될 수 있게 절차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청년도약계좌는 6월 15일 11개 은행(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 부산, 광주, 전북, 경남, 대구은행)에서 운영을 개시한다. 취급은행의 앱(App)을 통해서 영업일(오전 9시~오후 6시 30분)에 비대면으로 가입신청이 가능하다. 가입 신청자는 은행 앱(App)에서 연령 요건, 금융소득종합과세자 해당여부 등을 신청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 병무청과 서민금융진흥권 간 신규 전산연계에 따라 연령 계산시 병역이행기간(최대 6년)을 산입하여 가입이 가능한 경우에도 비대면으로 가입을 신청할 수 있다.

외국인 가입자에 대해서는 정부기여금 지급 없이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만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