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대구대 K-PACE센터, 발달장애 고등교육 혁신모형 개발 논의

NSP통신, 김대원 기자, 2024-05-09 18:59 KRX7
#대구대 #발달장애인 #혁신모형

김종인 박사, 다름의 능력(Differently Abled) 발굴 등에 관한 강의

NSP통신-대구대학교 K-PACE센터(DU K-PACE)가 발달장애 고등교육 혁신모형 개발에 나서고 있다. (사진 =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K-PACE센터(DU K-PACE)가 발달장애 고등교육 혁신모형 개발에 나서고 있다. (사진 = 대구대학교)

(경북=NSP통신) 김대원 기자 = 대구대학교 K-PACE센터(DU K-PACE)가 발달장애 고등교육 혁신모형 개발에 나서고 있다.

이 센터는 최근 발달장애인 교육전문가 김종인 박사를 초청해 특강과 토론회를 갖고 발달장애인 고등교육 방안과 진로 직업 로드맵 구축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김 박사는 발달장애인 다름의 능력(Differently Abled) 발굴, 1인 3개 전문자격증 취득 및 인재 개발, 경계선 지능인 및 ADD·ADHD 등 느린학습자 교육 방법에 대해 강의했다.

G03-9894841702

이 토론회에서는 전문가들이 나와 다양한 토론이 진행됐다.

발달장애인 고등교육 글로벌 모형인 DU K-PACE 프로그램을 도입한 대구사이버대학교 이근용 총장은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발달장애인 고등교육을 통한 혁신과 발전모델로서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재활(Habilitation) 교육과 진로직업, 사회통합의 모델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K-PACE센터장 김화수 교수(언어치료학과)는 “DU K-PACE센터 설립 12주년을 기념해 발달장애인 교육 및 고용정책과 제도에 대해 권위자인 김종인 교수와 심도깊은 논의를 진행해 뜻깊었다”며 “앞으로도 K-PACE센터는 발달장애인의 독립생활과 사회적응을 위한 교육 및 프로그램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특수창의융합학과 학과장 김환 교수(작업치료학과)는 “김종인 교수의 강의를 통해 발달장애를 대하는 철학과 교육실무, 사례들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 다름의 능력을 장애인들의 장점을 이끌어내는 재활(Habilitation) 개념의 의미와 개인의 영성을 핵심으로 두는 캐나다 작업수행모델(CMOP)의 중요성이 강조돼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