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주승용 의원,“전남 시설관리공단 설립 필요”

NSP통신, 최창윤 기자, 2014-03-16 16:12 KRD7
#주승용

-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시설관리공단 없는 곳, 전남과 제주뿐

(전남=NSP통신 최창윤 기자) = 전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주승용 의원은 16일 “전남이 보유한 공공시설 관리운영의 공공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전남 시설관리공단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주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전남 시설관리공단 설립은 공공시설 관리 운영비용 절감은 물론 체육시설, 문화시설 등 공공성 확보를 통해 도민 복지 증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주 의원이 국회 입법조사처에 조사분석을 의뢰한 ‘전국 지자체 시설공단 운영실태 및 설립 타당성 검토’결과에 따르면 전남 시설관리공단의 설립 타당성이 높다는 평가다.

G03-9894841702

국회 입법조사처는 보고서를 통해 전남 시설관리공단 설립의 기대효과로 지속적인 공공성 확보와 시설관리운영의 전문화, 인력감축 및 비용절감 효과, 주민복리증진을 꼽았다.

구체적으로 ▲전남 각 시군에 분산된 공공시설들의 관리 일원화로 효율성이 제고되고 ▲운영성과에 대한 책임경영이 가능하며 ▲기업 원리 적용으로 생산성 향상 및 양질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체육시설, 문화시설의 공공성을 우선한 관리운영으로 전남도민의 복지 증진에도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했다.

주 의원은"지난 1983년 서울특별시 시설관리공단이 설립된 이후 지자체 소유의 각종 공공시설물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현재 많은 지자체에서 시설관리공단을 설립 운영하는 추세이며, 2011년 기준으로 전국에 85개가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주승용 의원은"시도별로 보면 서울이 26개로 가장 많고, 경기도가 22개, 인천이 9개, 강원도가 5개, 경남과 경북이 4개 등으로 시설관리공단이 없는 광역자치단체는 전남과 제주 두 곳 뿐"이라고 지적했다.

nsp0223@nspna.com, 최창윤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