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시흥시 중앙도서관, 도서관 누리집 개선…시각장애인 독자도 편리하게

NSP통신, 서국현 기자, 2025-02-27 17:49 KRX7
#시흥시 #시흥중앙도서관 #누리집 #시각장애인독자 #화면읽기프로그램

시각장애인들이 PC 사용 시 사용하는 ‘화면 읽기 프로그램’ 작동 방식 고려해 접근성 높이는 데 중점

NSP통신-시각장애인 독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된 시흥시중앙도서관 누리집 홈페이지. (이미지 = 시흥시)
시각장애인 독자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된 시흥시중앙도서관 누리집 홈페이지. (이미지 = 시흥시)

(경기=NSP통신) 서국현 기자 = 경기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각장애인 독자들이 도서관 서비스를 더욱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서관 누리집의 화면구성을 개선했다.

이번 작업 시각장애인의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 진행됐으며 시각장애인들이 개인용 컴퓨터(PC) 사용 시 주로 사용하는 ‘화면 읽기 프로그램’의 작동 방식을 고려해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화면 읽기 프로그램’은 컴퓨터 화면에 나타나는 정보를 차례대로 읽어주는데 기존 도서관 누리집에서는 주요 메뉴가 사이트 하단에 위치해 음성이 한참 뒤에 안내돼 시각장애인들의 메뉴 접근이 쉽지 않았다.

G03-9894841702

이에 따라 시각장애인 관점에서 활용도가 높은 오디오북과 전자책 메뉴를 사이트 상단에 우선 배치하고 직관적인 인포그래픽 디자인과 간결한 색감을 구현해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 독자 모두가 쉽고 빠르게 메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전행주 시흥시 중앙도서관장은 “누구나 정보에 평등하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이번 누리집 개선을 통해 시각장애인 독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오디북과 전자책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중앙도서관은 올해부터 구독형 오디오 북과 전자책 서비스를 확대 운영해 더 많은 시민에게 더욱 다양한 독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으로 시민 누구나 편리하게 도서관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꾸준히 발굴해 나갈 방침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