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광명시, 경기도 최초 건물 에너지 정보 플랫폼 구축 운영

NSP통신, 김여울 기자, 2024-06-26 17:40 KRX7
#광명시 #경기도 #건물에너지 #정보플랫폼

전기, 가스, 열, 수도 및 건물 에너지 사용량 분석해 정책 수립 데이터 활용

NSP통신-광명시 건물에너지 정보 플랫폼 메인화면. (이미지 = 광명시)
광명시 건물에너지 정보 플랫폼 메인화면. (이미지 = 광명시)

(경기=NSP통신) 김여울 기자 = 경기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경기도 기초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건물 에너지 정보 플랫폼을 구축해 운영한다.

이 플랫폼은 전기, 가스, 열, 수도 등 건물의 에너지 사용량 데이터를 수집하고 건축물의 노후도, 기후정보 등을 활용해 탄소배출량 절감평가를 수행하며 이를 통해 정책 수립을 위한 종합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광명시 주택과 녹색건축지원센터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및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NDC) 달성의 일환인 에너지자립도시 실현과 광명시 탄소중립 도시 선포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건물 에너지 정보 플랫폼 구축을 시작해 최근 준공했다.

G03-9894841702

광명시 건물에너지 정보 플랫폼은 건물에서 사용되는 에너지 정보(전기, 가스, 열, 수도)를 포함하고 있으며 탄소배출량, 법정·행정동별, 건물유형별, 외기온도(냉방·난방도일) 등을 종합해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를 지원한다.

특히 ▲법정·행정동별 건물 용도별 탄소배출 현황 ▲데이터 기반의 광명시 건물 에너지 통계분석 ▲광명시 건물 부문 탄소중립 성과관리 ▲시민 서비스(맞춤 에너지 지원사업 추천, 저탄소 생활 실천, 에너지 사용현황 비교분석)의 4가지 핵심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탄소중립 도시 전환을 위해 GIS 정보 기반의 광명시 전역 건물의 준공연도, 건물용도, 에너지 사용량을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그린리모델링, 제로에너지 성과평가 등 건물 부문 탄소중립 정책사업에 활용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는 정보공개 범위 등 내부 검토를 통해 시민 공개를 계획하고 있다.

박승원 시장은 “건물 에너지 정보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운영해 지역 내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국가 탄소중립 정책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미래 100년을 위한 녹색도시 구현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