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진안군 “야외활동 시 야생진드기 조심하세요”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24-04-17 15:03 KRX7
#진안군 #야생진드기 #진드기 #중증열성혈소판증후군 #쯔쯔가무시증
NSP통신-진안군청 전경 (사진 = 진안군)
진안군청 전경 (사진 = 진안군)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전북 진안군이 봄철 야외활동 및 농작업이 늘어남에 따라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국내에서 주로 발생하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중증열성혈소판증후군(SFTS), 쯔쯔가무시증이 있으며 매년 봄철에 시작돼 11월까지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특히 SFTS는 고열과 소화기 증상(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을 동반하며 치명률이 높고 치료제와 예방백신이 없어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G03-9894841702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긴소매와 긴바지 등을 착용해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기피제를 사용하도록 하며 귀가 후에는 즉시 샤워나 목욕을 하고, 옷은 곧바로 세탁하는 것이 좋다.

진드기 기피제는 진드기 뿐만 아니라 모기도 기피하게 하는 작용을 하여 모기로 인한 말라리아, 뎅기열, 일본뇌염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이에 보건소는 관내 전 세대에 진드기 기피제를 배부하고, 각 읍·면사무소와 농업기술센터 등과 연계해 농업종사자 등 고위험군 대상 예방교육과 감염병 예방 홍보물 배부 등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라영현 진안군 보건소장은 “중증열성혈소판증후군은 발생 시 치명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진드기에 물렸거나 야외활동 후 발열,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이 있을 경우 지체없이 의료기관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며 “예방수칙을 준수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