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GH, 발주자 중심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4-03-25 14:19 KRX7
#경기주택도시공사 #GH #발주자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NSP통신-발주자 중심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사진 = GH)
발주자 중심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사진 = GH)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경기주택도시공사(이하 GH)가 발주자가 다양한 공사 현장의 위험관리와 안전사고 예방을 감독하는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을 개발했다.

경기주택도시공사가 개발한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은 기존에 시공사가 운영하던 안전 작업 위주의 안전 관리시스템과는 다르게 발주자에게 특화된 게 특징이다.

그동안 발주자의 안전관리는 각현장마다 시공사가 다르고 감독원의 역량과 경력에 따라 현장별로 안전관리 수준이 차이가 날 수밖에 없어 어려움이 많았다.

G03-9894841702

하지만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의 개발로 경기주택도시공사 모든 사업장의 안전관리 수준을 고도화해 안전사고 예방과 중대 재해 제로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주요 기능으로는 발주자 안전 책무 이행 여부의 실시간 확인, 건설 현장의 위험 예측 및 집중 관리이다. 산업안전보건법과 건설기술진흥법 등 어렵고 복잡한 발주자의 안전 책무를 감독원이 손쉽게 이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유도하기 때문에 중대재해처벌법 대응도 용이해 질것으로 예산된다.

또 건설 현장의 위험 예측에도 특화되어 있다. 경기주택도시공사가 관할하는 현장을 대상으로 사전에 위험 작업으로 지정된 경우, 자동으로 화면에 표시되어 집중 관리를 받게 된다.

특히 사고 사례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된 ‘근로자 위험도 예측 알고리즘’을 통해 위험도가 높게 측정된 근로자는 추가적인 안전조치를 받게 된다.

NSP통신-발주자 중심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사진 = 경기주택도시공사)
발주자 중심 스마트 안전관리 시스템 (사진 = 경기주택도시공사)

한편 경기주택도시공사는 올해 내 건설공사의 계획 및 설계 단계까지 확장해 최종적인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의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 올 하반기에 입주하는 광교 신사옥에도 최첨단 안전 상황실을 구축하여 발주자 안전 관리의 표준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