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삼성물산, 탄소 저감 콘크리트 방법론 공식 인증 획득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4-02-23 11:58 KRX7
#삼성물산(000830) #탄소 저감 콘크리트 #탄소 감축 인증센터
NSP통신-저탄소 PC 설치 중인 래미안 트리니원(반포주공1단지 3주구) 현장 (사진 = 삼성물산)
저탄소 PC 설치 중인 래미안 트리니원(반포주공1단지 3주구) 현장 (사진 = 삼성물산)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이 탄소 저감 콘크리트 방법론을 개발해 탄소 감축 인증센터로부터 공식 인증 받았다.

탄소 저감 콘크리트 방법론은 콘크리트 제조과정에서 탄소를 줄일 수 있는 원리를 비롯해 감축량을 산정하는 방식, 현장 적용 시 모니터링 절차 등 탄소 감축과 관련된 일련의 검증 절차를 규정한 것이다.

삼성물산은 자발적 탄소시장을 운영 중인 대한상공회의소 탄소 감축 인증센터로부터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인증받으며, 친환경 경영 선도기업임을 객관적으로 증명했다.

G03-9894841702

시멘트가 주원료인 콘크리트는 건설의 핵심 자재이지만 제조과정에서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주요 원인으로 인식되고 있어 건설업계에서는 탄소배출을 대폭 줄인 다양한 저탄소 콘크리트 개발에 나서고 있다.

삼성물산은 일반 콘크리트 대비 탄소 배출량을 약 40% 낮춘 저탄소 PC(Precast Concrete)를 개발해 래미안 현장(반포주공1단지 3주구)에 도입 중에 있으며 최근에는 시멘트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탄소 배출량이 약 70% 낮아지는 ‘제로’ 시멘트 보도블록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탄소 저감 건설 신기술 개발과 현장 적용을 선도하고 있다.

해당 기술 적용을 통해 일반 콘크리트 대비 1m3당 0.1톤의 추가적 탄소 감축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며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탄소배출권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삼성물산이 해당 기술로 승인받은 탄소 감축 방법론은 공신력 있는 탄소감축 효과로 최근 이슈 되고 있는 그린워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뿐만 아니라 건설업 전반의 탄소 저감 재료 사용과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NSP통신-제로 시멘트 보도블록 생산 과정 (사진 = 삼성물산)
제로 시멘트 보도블록 생산 과정 (사진 = 삼성물산)

한편 삼성물산은 탄소 저감 콘크리트 기술 개발과 적용을 비롯해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재생에너지 사용 비율 확대, 탄소 저감 기술 R&D 투자 확대 등 친환경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