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담양군, 고향사랑 기금으로 어르신 돌봄 서비스 실시

NSP통신, 김용재 기자, 2024-02-21 14:06 KRX7
#담양군 #고향사랑 기금

병원 동행, 퇴원환자 돌봄 서비스 등 향촌복지 ‘박차’

NSP통신-담양군 청사 전경. (사진 = 담양군)
담양군 청사 전경. (사진 = 담양군)

(전남=NSP통신) 김용재 기자 = 담양군이 고향사랑 기금으로 민선 8기 핵심사업인 ‘향촌복지’ 추진을 위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병원 동행과 퇴원환자 돌봄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지난해 어르신 4525명을 전수조사한 결과 4150명이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며 이중 교통수단 이용시 완전한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은 470명이었다.

응답자 중 차 시간을 모르거나 타야 할 버스를 몰라서 멍하게 몇 시간을 앉아있거나 치매 어르신의 경우 의사, 약사의 처방과 진단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해 약물을 오남용하는 사례도 있었다.

G03-9894841702

병원동행 사업은 관내 의료기관 이용시 동행 매니저가 집에서부터 병원 동행과 약국 방문, 귀가까지 함께 하며 의료진의 처방과 약 복용법을 보호자에게 전달하는 서비스다.

이용료는 1회 5000원으로 월 2회(왕복) 이용할 수 있으며 운행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퇴원환자 돌봄 서비스는 급성기 질환으로 병원에 입원 후 퇴원한 어르신들은 일상생활 지원이 필요함에도 돌봐줄 가족이 없어 재입원하는 경우가 많아 추진하는 사업이다.

퇴원 전 사전 예약을 통해 돌봄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고 1일 최대 8시간 이용할 수 있다. 본인 부담은 1일 2만원이다.

병원 동행과 퇴원환자 가정방문 돌봄 서비스를 희망하시는 분은 관할 읍면사무소 복지팀과 담양지원자활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한편 담양군은 고향사랑기부금으로 추진할 기금사업을 선정하기 위해 기금운용위원회를 개최하고,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기금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부서별 시책 발굴 등을 추진했다.

그 결과 ‘거동 불편 어르신 병원 동행 및 퇴원 환자 통합돌봄’, ‘아이들이 살기 좋은 담양을 위한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 ‘담양읍 상인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등을 선정했다.

이병노 군수는 “담양에 사랑을 전해주신 기부자들이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에 꼭 필요한 참신한 사업을 지속 발굴하고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