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오산시,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 받으세요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4-02-08 17:36 KRX7
#오산시취득세 #부동산취득세 #부동산세제혜택
NSP통신-오산시청 전경. (사진 = 조현철 기자)
오산시청 전경. (사진 = 조현철 기자)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오산시(시장 이권재)가 세교2지구 아파트 입주 등 주택 매매(분양) 증가에 따라 더 많은 오산시민이 생애최초 주택 구입 취득세 감면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에 나섰다.

8일 시에 따르면 생애최초 주택 취득세 감면제도는 주택 취득일 기준으로 무주택자의 내 집 마련을 지원하는 제도다.

본인과 배우자가 주택을 보유한 이력이 없으며 취득가액이 12억원 이하인 주택을 본인 및 배우자가 생애 최초로 구입하는 경우 취득세를 200만원 한도 내에서 전액 감면받을 수 있다.

G03-9894841702

다만 취득자는 취득일부터 3개월 이내에 해당 주택으로 주소 전입을 해야 한다. 또한 취득일부터 3개월 이내에 추가 주택을 구입해서는 안되며 상시거주 3년 미만인 상태에서 매각 및 증여거나 다른 용도(전·월세 등)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감면된 취득세가 추징되므로 추징조항에 주의해야 한다.

시는 이달 중순부터 지역내 중개사업소, 동사무소,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을 통해 감면혜택을 홍보할 예정이다. 특히 오산에 거주 중인 결혼이민자, 외국인 등 정보에 취약한 계층을 위해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로 번역된 홍보문도 배포할 예정이다.

홍순돈 세정과장은 “많은 시민들이 생애최초 주택구입 취득세 감면제도를 통해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바라며 외국인 등 정보에 취약한 계층의 권리 보호와 편의 증진을 위해서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