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해외동향

피치, “차이나모바일, 대체리스크에 직면 할 것”

NSP통신, 도남선 기자, 2013-08-20 09:25 KRD3
#피치 #차이나모바일 #OTT #웨이신 #스카이프

[서울=NSP통신] 도남선 기자 = 3대 국제신용평가 기관 중 하나인 피치(fitch)가 16일 차이나 모바일(中國移動)의 영업이익과 이윤이 향후 기타 전자통신업체 및 OTT(Over The Top) 경쟁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OTT란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로 대중에게 친숙한 웨이신(微信, WeChat), QQ, 스카이프 등 제공업체가 물리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지 않고 운영업체가 제공하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동영상과 데이터 서비스를 운영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피치사는 향후 2년~3년 이내에 차이나 모바일의 이용자와 시장 점유율이 계속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G03-9894841702

차이나 모바일의 영업이익 증가율 역시 둔화될 것이며 OTT 분야에서의 치열한 경쟁으로 이윤 창출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내다봤다.

2013년 상반기 차이나 모바일이 기존의 음성서비스와 문자메시지 서비스로 벌어들인 영업이익이 전체의 69%에 달했다.

피치사는 차이나 모바일이 향후 상기 서비스에서 더 많은 이윤을 창출할 수도 있으나 더욱 큰 대체리스크(Alternative risk)에 직면할 것으로 예측했다.

피치사는 차이나 모바일이 TD-LTE의 4G 기술 허가증을 조속히 취득한다면 모바일 데이터 분야에서의 약세를 전환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이나 모바일이 3G 서비스 분야에서 큰 발전을 거두지 못해 일부 하이엔드와 미드엔드 모바일 이용자를 다른 서비스 업체에 빼앗겼다.

최근 국무원(國務院)이 2013년 연말 전까지 4G 허가증 발급을 마칠 것이며 TD-LTE 발전을 가속화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정보소비(정보 제품 및 서비스가 소비대상이 되는 소비활동을 의미) 촉진 지도 의견을 내놓은 바 있다.

도남선 NSP통신 기자, aegookja@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