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강릉시, 규제개혁 공모전 선정 결과 발표

NSP통신, 조이호 기자, 2023-05-02 17:26 KRX7
#강릉시 #강릉시청 #김홍규시장
NSP통신-강릉시청 전경. (사진 = 강릉시)
강릉시청 전경. (사진 = 강릉시)

(강원=NSP통신) 조이호 기자 = 강원 강릉시(시장 김홍규)가 진행한 ‘강릉시 규제개혁 아이디어 공모’에서 총 6건의 규제개혁 우수과제를 선정했다.

공모사업은 일반 시민들이 불합리한 규제로 인해 생활 속에서 겪고 있는 애로사항 등을 발굴해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규제개혁을 위해 추진했다.

전국 각지에서 총 39건의 사례가 접수됐으며 다양한 법령 개선 의견뿐만 아니라 적극행정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방안 등 많은 애로·건의 사항이 접수됐다.

G03-9894841702

최우수 과제로 선정된 제안은 강원도 내 열람실의 좌석을 남·여별로 구분해 배열하도록 하는 규정을 개선하는 것이 선정됐다.

타지역의 사례에서 기본권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대법원에서 위헌이라고 판시한 바 있으며 비슷한 유형의 ‘스터디카페’는 위 조례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가장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또한 다자녀가정 수용가 수도급수 사용료 감면적용 기준 및 외국인 관광 도시 민박업 등록기준 규제 완화 내용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경제 발전에 발목을 잡는 불합리한 규제 발굴을 통해 시민의 삶이 개선되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혁을 추진할 예정이며 규제로 인한 애로사항이 있을 경우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제안된 안건 중 자치법규의 경우에는 소관부서 검토 요청 후 개선 협의를 진행하고 법령의 경우 다양한 경로를 통해 중앙부처에 개선을 건의할 예정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