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광양시, 원예농산물 ‘생산유통 통합조직’ 구성 준비 설명회 개최

NSP통신, 김성철 기자, 2023-05-01 16:54 KRX7
#광양시 #원예농산물 #생산유통 #설명회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생산·유통 종합지원으로 경쟁력 강화

NSP통신-김현일 이사장 생산유통 통합조직 강의 (사진 = 광양시청)
김현일 이사장 생산유통 통합조직 강의 (사진 = 광양시청)

(전남=NSP통신) 김성철 기자 = 광양시는 지난 4월 28일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광양 원예농산물 생산유통 통합조직 구성 및 육성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설명회에는 생산유통 통합조직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김현일 이사장(지역농업네트워크 전남협동조합)이 출강해 강의했다.

이를 바탕으로 시 연합사업에 참여하는 광양농협, 광양동부농협, 진상농협, 다압농협, 광양원예농협과 통합마케팅 조직인 광양시 연합사업단, 관계 공무원들이 광양시 여건에 맞는 통합조직 구성 등 육성 방안에 대해 활발한 논의를 진행했다.

G03-9894841702

생산유통 통합조직이란 원예농산물 생산자조직에 기반한 전문 판매조직을 육성해 농산물의 일원화·규모화를 이루고, 품목별로 생산과 유통을 결합한 종합지원을 하는 조직으로 수급 관리가 수월해 농산물의 가격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

2024년부터는 정부 지원 보조사업이 일괄 신청·지원하는 ‘패키지’ 지원방식으로 개편되면서, 정부의 승인 요건을 갖춘 조직에 한해 보조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현재 광양시 통합마케팅조직인 ‘농협경제지주 광양시연합사업단’은 정부의 승인 요건을 갖추기 위해 법인 설립 중에 있다.

시는 앞으로 몇 차례 더 회의를 개최해 생산유통 통합조직 8개의 모델 중 광양시에 적합한 1개의 모델을 선택해 올해 9월까지 법인 설립을 마치고, 연말까지 전문품목을 선정해 생산·유통을 계열화하고 중기(3년)사업계획을 수립해 농림축산식품부의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NSP통신-정홍기 농업기술센터 소장 인사말 (사진 = 광양시청)
정홍기 농업기술센터 소장 인사말 (사진 = 광양시청)

김상균 농산물마케팅과장은 “지역 내 참여 농협과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과 우리 시 농산물의 생산유통 통합조직 육성 방안 마련 등 앞으로 농민들이 생산한 농산물이 제값 받을 수 있도록 품질 좋은 농산물 생산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통합마케팅 조직은 2005년 산지유통체계 구축 종합평가제도가 도입되면서, 2011년에는 통합마케팅 조직에 한하여 정부 지원체계가 전환됐고, 2021년부터는 생산유통 혁신조직을 시범 운영해 2024년부터는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