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서울시, 올해 민간건물 대상 ‘건물일체형 태양광보급사업’ 추진…“설치비 최대 80% 지원”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3-04-13 10:33 KRX7
#서울시 #민건건물 #건물일쳬형 #태양광 #건물일체형태양광보급사업
NSP통신-서울은빛병원 요양병원에 건물일체형 태양광 시공 전과 후 전경 (사진 = 서울시)
서울은빛병원 요양병원에 건물일체형 태양광 시공 전과 후 전경 (사진 = 서울시)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서울시는 올해 민간건물을 대상으로 건물일체형 태양광(BIPV) 보급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BIPV(Building-Integrated PhotoVoltaics)는 태양광 모듈과 건축 외장재가 결합한 형태로 전력생산과 건축자재 기능을 모두 갖춘 태양광 발전 시스템이다.

건물일체형 태양광(BIPV)은 지붕·옥상 등 별도 부지에 외부 구조물을 설치하는 일반 태양광과 달리 건물 외벽에 설치하는 형태다. 이에 고층 건물이 많고 유휴부지가 적은 서울시에 적합한 모델이다.

G03-9894841702

이에 앞서 서울시는 지난 2020년 건물 일체형 태양광의(BIPV) 민간 보급에 나서 관련 산업 생태계 조성 등 디자인·신기술 태양광 활성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올해 예산 10억원을 투입해 보급에 나설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서울 소재 민간건물 소유자 또는 소유 예정자로 올해 중으로 건물에 태양광을 설치할 수 있어야 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설치비를 최대 80%까지 지원한다.

김재웅 서울시 녹색에너지과장은 “건물일체형 태양광 보급 확산을 통해 건물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는 데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