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포항해양경찰서, 드론 활용 인명구조방법 개선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3-04-05 17:28 KRX7
#포항시 #포항해양경찰서 #드론활용 #인명구조

본격 여름성수기 대비 드론 활용 인명구조 훈련 및 개선안 마련

NSP통신-포항해양경찰서는 지난 3월 31일과 4월 5일 2일간 영일만해수욕장 인근 해상에서 무인멀티콥터(드론) 활용 실종자 수색 훈련 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사진 = 포항해양경찰서)
포항해양경찰서는 지난 3월 31일과 4월 5일 2일간 영일만해수욕장 인근 해상에서 ‘무인멀티콥터(드론) 활용 실종자 수색 훈련’ 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사진 = 포항해양경찰서)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포항해양경찰서(서장 성대훈)는 지난 3월 31일과 4월 5일 2일간 영일만해수욕장 인근 해상에서 ‘무인멀티콥터(드론) 활용 실종자 수색 훈련’ 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진행된 훈련은 해상에서 발생 가능한 해양사고에 대비해 해상에서의 드론 운용자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드론 활용 인명구조 시 골든타임 확보 등 구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포항해양경찰서 자체 훈련(점검)을 통해 △익수자 시각 확인 구조가능거리 파악, △최대 접근 익수자 상태를 드론으로 좀 더 신속히 확인함으로써, 구조자가 익수자의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 파악 구조대응능력이 강화됐다.

G03-9894841702

이전에는 구조자가 직접 입수하여 구조하는 방식(익수자 상태 및 위치 파악 불가)이었다면 이번에 드론을 활용한 인명구조방법 개선을 통해 드론을 이용 익수자에게 접근해 구조자에게 익수자에 대한 정보전달이 용이하게 됐다.

포항해경 관계자는 “드론 활용영역은 테러 대비 감시업무와 인명구조라는 두가지 측면 중 이번에 실시한 훈련은 드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구조방법을 향상시키기 위한 조치였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훈련을 계기로 조만간 유관기관과 민간이 참여한 드론 활용 △해상 테러 탐색, △추적·감시 작전, △인명구조훈련 등 다양한 합동훈련을 여름 성수기 전에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