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캠코, ‘2023년 워크아웃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 세미나’ 개최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3-03-27 14:56 KRX7
#캠코 #한국자산관리공사 #워크아웃제도 #세미 #한국채무자회생법학회
NSP통신-워크아웃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 세미나에서 참석자 및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캠코)
워크아웃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 세미나에서 참석자 및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캠코)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한국자산관리공사(사장 권남주, 캠코)는 지난 24일 캠코양재타워에서 한국채무자회생법학회, 중소기업을 돕는 사람들과 함께 ‘2023년 워크아웃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정책금융기관, 학계, 법률전문가 등이 그동안 국내의 워크아웃제도 성과를 상호 공유하고 해외사례를 분석해 경영위기를 겪는 워크아웃기업에 대한 지원확대 방안을 함께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는 총 2부로 진행된 가운데 제 1부에서는 정책금융기관인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이 국내 워크아웃제도의 개념과 체계, 그동안의 워크아웃 제도 성과, 기업구조조정촉진법 연장 필요성 등에 대해 발제했다.

G03-9894841702

이어 한국법제연구원, 일본비교법연구소에서는 각각 독일과 일본의 워크아웃제도에 대해 소개했다.

2부에서는 김앤장법률사무소의 회생절차와 워크아웃제도의 비교를 주제로 시작됐다. 공동 개최를 맡은 중소기업을 돕는 사람들은 ▲신규‧정책자금 지원 ▲조세채권도 일반채권과 동일하게 워크아웃 동참 ▲컨설팅과 같은 비재무적 지원 등 워크아웃 기업의 현장 목소리를 전달했다.

또 다른 공동 개최 기관인 한국채무자회생법학회는 ▲회생절차와 워크아웃제도의 조화 ▲채권행사 유예 요청제도 강화 ▲반대매수청구권 제도 개선 ▲소규모 신규자금 지원 절차 간소화 등 워크아웃제도의 발전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이와 함께 캠코는 캠코가 워크아웃 전 단계에 걸쳐 기업과 동행하며 일시적으로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기업의 경영정상화를 지원하는 ‘기업턴어라운드 동행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원호준 캠코 기업지원본부장은 “전문가들과 함께 워크아웃제도 전반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수 있었다”며 “일시적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기업구조조정 촉진법’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캠코의 ‘턴어라운드 동행 프로그램’이 워크아웃 기업의 조기 정상화를 촉진하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