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온마인드, SK텔레콤 맞손…AI 버추얼 휴먼 나수아 목소리 만든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2-10-04 17:17 KRD7
#SK텔레콤(017670) #온마인드 #AI버추얼휴먼 #나수아

온마인드, SKT와 AI 버추얼 휴먼 공동 제작 사업 업무협약 체결

NSP통신- (온마인드)
(온마인드)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넵튠의 자회사 온마인드(대표 김형일)가 SK텔레콤(대표 유영상)과 AI버추얼 휴먼 공동 제작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3D 버추얼 휴먼 제작사 온마인드는 SKT에서 분할해 투자전문회사로 출범한 SK스퀘어가 첫 투자처로 선택한 회사다.

온마인드는 메타버스 시대의 중요한 자산인 버추얼 휴먼 제작에 있어 다양한 AI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SKT와의 협력을 통해 버추얼 휴먼과 AI가 결합하고, 이상적인 버추얼 휴먼의 모습에 한걸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03-9894841702

양사 사업 제휴 첫 프로젝트는 온마인드의 버추얼 휴먼 ‘나수아(SUA)’의 AI 목소리를 제작하는 것으로, 이 과정에서 SKT의 AI 기반 음성합성기술이 적용된다.

SKT가 보유한 AI 기반 음성합성기술은 음향 모델과 보코더 모델이 통합된 종단형(end-to-end) 딥러닝 모델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KBS 라디오 ‘누군가 어딘가에’ 음악방송의 AI DJ에 적용돼 품질 검증을 받은 바 있고, NUGU 셀럽 및 T맵 셀럽 보이스(Voice) 서비스에 활용되었으며, 가장 최근에는 디지털 메이트 A.(에이닷) 캐릭터의 보이스에 적용됐다.

SKT 이상호 CTO(Chief Technology Officer)는 “SKT의 AI 기반 음성합성기술을 통해 버추얼 휴먼에 자연스러운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SKT가 보유한 AI 기술 역량을 다양한 산업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영역을 넓혀 가겠다”라고 밝혔다.

온마인드 김형일 대표는 “그동안 나수아의 목소리는 SKT의 AI 기반 음성합성기술을 통해 이미지에 적합한 목소리를 갖게 될 것”이라며 “향후 나수아의 음원 발매 및 미디어, 광고 출연, 라이브 커머스 진행 등 다양한 활용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온마인드는 지난 8월말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서울 팝콘 행사에서 자사의 두 번째 버추얼 휴먼이자 버추얼 스트리머로 활동 예정인 ‘하나리’를 실시간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공개해 많은 주목을 끌었다. 하나리는 트위치와 유튜브 등 각종 SNS에서 라이브 스트리머로서 활약을 앞두고 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