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포스텍 장진아 교수, 미국 생산공학회 ‘젊은 생산공학자상’ 수상

NSP통신, 최병수 기자, 2022-05-02 13:12 KRD7
#포스텍 #장진아교수 #미국 #생산공학회 #젊은 생산공학자상

3D 바이오프린팅과 조직 공학 분야에 공헌 인정받아

NSP통신

(경북=NSP통신) 최병수 기자 = 포스텍(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무환) IT융합공학과·기계공학과 장진아 교수(사진)가 최근 미국 생산공학회(Society of Manufacturing Engineers, SME) ‘젊은 생산공학자상’을 수상했다.

올해 수상한 22명 중 한국인은 장 교수가 유일하며, 이번 수상으로 10여 년 만에 한국인 수상자가 나왔다.

이 상은 제조 산업에서 탁월한 성과를 올린 35세 이하 엔지니어에게 주어지는 상으로, 장진아 교수는 3D 바이오프린팅과 조직 공학 분야에서 학계에 공헌한 바를 인정받았다.

G03-9894841702

그는 포스텍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포스텍과 워싱턴대 줄기세포· 재생의학연구소 박사후연구원을 거쳐 지난 2017년 포스텍에 부임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조직의 고유한 특징을 보존한 탈세포화 된 세포외기질 기반 바이오잉크의 개발과 응용으로, 바이오잉크에 세포를 감싼 후 바이오프린터를 이용해 입체적으로 찍어내는 연구다.

형태가 복잡한 조직·장기인 심장, 혈관, 췌장 조직 재생에 적용해 우수한 효능을 확인했으며 조직의 생화학적, 생물학적 조성을 그대로 모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계와 산업계의 큰 반향을 불러모았다..

이에 기반해 권위 있는 학술지에 95편 이상의 동료 평가 논문을 발표했으며, 연구 생산성과 영향력을 나타내는 H-지수(H-index)와 인용 횟수가 각각 38개와 6,260개에 이른다.

또, 장 교수는 국제 학술지 ‘바이오 디자인 앤 메뉴팩터링(Bio-Design and Manufacturing)’ 부편집장과 국제 바이오패브리케이션 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앞서 국제 바이오패브리케이션 학회(ISBF)로부터 ‘젊은 과학자상(2014)’을, 여성과학기술 총 연합회로부터 ‘미래인재상(2016)’을, 대한조직공학·재생의학회로부터 ‘메디포스트 신진과학자상(2021)’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SME는 1979년부터 생산공학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 세계 35세 이하의 학자를 대상으로 논문 발표, 학회 활동, 학계 기여도 등 연구업적을 평가해 이 상을 수여하고 있다.

젊은 생산공학자상은 능력 있고 저명한 생산공학자를 발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권위를 인정 받고 있으며, 시상식은 7월 인디애나주 웨스트라피엣에서 열리는 SME 연례총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NSP통신 최병수 기자 fundcb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