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홍성군, '정밀토양검정 시비처방 서비스' 진행

NSP통신, 이광용 기자, 2022-02-08 17:13 KRD7
#홍성군 #김석환 #친환경 #시비처방 #토양검정
NSP통신-▲홍성군가 정밀토양검정을 통한 시비처방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홍성군)
▲홍성군가 정밀토양검정을 통한 시비처방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홍성군)

(충남=NSP통신) 이광용 기자 = 홍성군농업기술센터가 본격적인 영농철에 앞서 정밀토양검정을 통한 시비처방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시비처방은 토양검정 결과를 바탕으로 작물이 자라는 데 영향을 주는 질소, 인산, 칼리 등 필요 영양분을 진단해 농경지에 맞는 일반적인 시비처방과 액비, 퇴비, 유기질 비료, 맞춤비료 등에 대한 처방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유기농 논농사를 짓는 농업인을 위한 유기자재 시비처방과 작물에 대한 유기질 비료 시비처방도 받을 수 있다.

G03-9894841702

군은 올해부터 유기질 비료 적용작물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적용작물은 벼를 포함해 상추, 시금치, 대파 등 시설작물과 배추, 마늘, 고추 밭작물 등 16가지 작물이며 계분, 우분, 돈분, 볏짚, 등 친환경 유기 자재를 적용해 시비처방을 받을 수 있다.

시비처방을 활용하면 농업에 알맞은 토양을 가꾸고 불필요한 비료 사용을 줄여 친환경 농업을 실천할 수 있으며 작물에 필요한 영양분을 정확히 알 수 있어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큰 도움을 준다.

군 농업기술센터에는 시비처방서를 발급받은 농민을 위해 유기질 비료, 유기 자재, 일반화학 비료 중 원하는 비료를 선택해 제공하고 있으니 친환경농업관에 꼭 방문해 달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친환경농업관은 가축분뇨퇴액비검사, 수질분석, 염농도 측정, 현장 영농지도 등 농업인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키오스크를 설치, 분석결과서를 비대면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이승복 소장은 “농민이 실제 사용하는 비료를 분석한 시비처방서 활용은 환경을 생각하는 지속가능한 농업에 큰 도움을 준다”며“군의 유기농 농업 발전과 환경보호를 위해 많은 이용 바란다”고 전했다.

NSP통신 이광용 기자 ispyo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