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수원문화재단(대표이사 길영배)의 수원미디어센터가 시민 스스로 라디오·영상·신문(인쇄매체) 등의 미디어를 제작 및 유통 활동을 지원하는 ‘2022 마을미디어 공모사업’을 진행한다.
24일 재단에 따르면 공모사업을 통해 시민들은 자신을 표현하고 지역의 이슈를 공유하며 소통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공동체를 형성하고 확장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또 공동체는 주민참여를 바탕으로 사업의 제안부터 계획 수립, 실행 그리고 사후운영관리 등 모든 과정을 주도적으로 펼칠 수 있다.
이번 공모는 ▲마을미디어 성장형 ▲마을미디어 활동형 ▲마을미디어 협력형 3개 유형으로 나눠 진행한다.
먼저 ‘마을미디어 성장형’은 신규 마을미디어 공동체 발굴 및 양성을 위한 유형으로 신규 마을미디어 활동을 하고자 하는 3인 이상 공동체는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단 공모사업 기간 중 마을미디어 담당자가 진행하는 마을미디어 기본 이해교육을 필수로 참여해야 한다. 지원예산은 건당 최대 2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마을미디어 활동을 위한 콘텐츠 제작 및 유통을 지원하는 ‘마을미디어 활동형’은 마을미디어 활동 1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3인 이상 공동체라면 지원할 수 있다. 지원예산은 건당 최대 5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마을미디어 협력형’은 지역사회(마을/공동체/지역예술인 등)와 마을미디어의 협력을 통한 사회 현안 해결을 지원하는 유형으로 마을미디어 활동 2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3인 이상의 공동체가 지원 가능하다. 지원예산은 건당 최대 500만원까지 차등 지원한다.
센터는 시민들이 신청서를 작성하기 전 사업 계획을 효율적으로 구상할 수 있도록 맞춤형 사전 컨설팅도 지원한다. 맞춤형 사전 컨설팅은 마을미디어 담당자와 일정 확인 후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운영하며 신청서를 미리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원활하게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접수는 2월 16일부터 18일 오후 6시까지 3일간 수원미디어센터 방문 또는 담당자 e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이메일로 접수시 원본 서류를 추후 제출해야 한다.
수원미디어센터 관계자는 “마을미디어 공모사업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이 공동체 미디어 활동을 통해 새로운 활력을 찾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수원형 마을미디어 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많이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수원미디어센터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전화로 문의 하면 된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hc1004jo@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