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오뚜기가 ‘펀슈머(Fun+Consumer)’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중 오뚜기는 펀슈머 마케팅의 일환인 이종간 콜라보레이션을 활발히 진행했다.
최근 오뚜기가 손을 뻗은 분야는 게임이다. 오뚜기는 넥슨의 모바일 레이싱게임인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이하 카러플)‘와 손잡고 ‘진라면X카러플’ 용기면과 컵면을 선보였다.
기존의 진라면 포장 디자인에 카러플 캐릭터를 적용한 것으로, ‘진라면 매운맛’에는 배찌를, ‘진라면 순한맛’에는 다오 캐릭터를 넣었다.
실제 이번 협업은 매출에도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지난 7월까지 진라면 용기면·컵면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16.0% 증가했다. 이는 전월 동기와 비교해 29.4% 신장한 수치로, 귀여운 패키지 디자인과 재미 요소의 결합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해 매출 상승을 이끈 것으로 풀이된다.
이외 오뚜기는 가상의 게임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게이머즈컵 힐러 고기짬뽕’, ‘게이머즈컵 딜러 핫치킨마요’ 등 다양한 용기면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보드게임 전문기업 아스모디와 협업해 진라면 보드게임을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오뚜기 라면 브랜드 5종(진라면, 진짬뽕, 진짜장, 채황, 오동통면)을 기반으로 만들었으며, 실제 ‘진라면’ 봉지면과 유사한 패키지가 특징이다.
또 오뚜기는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독특한 네이밍도 주목받았다. 바로 스테디셀러인 ‘열라면’과 ‘진짬뽕’을 조합한 ‘열라짬뽕’을 출시한 것.
‘열라짬뽕’은 ‘열라면’의 하늘초 매운맛과 해물, 야채를 우려낸 진짬뽕의 진한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짬뽕라면이다.
매운맛을 측정하는 기준인 스코빌지수는 ‘열라면(5,013SHU)’과 비슷한 5000SHU 수준이며, 각종 야채와 고추기름을 고온에서 볶아낸 ‘진짬뽕’의 별첨 유성스프를 액체스프에 넣어 하나의 스프로 구성해 특유의 불맛을 살렸다.
이외 오뚜기는 ‘열라면’과 ‘참깨라면’의 맛을 결합한 ‘열려라 참깨라면’, ’열라면’의 매운맛을 만두로 구현한 ‘열라만두’ 등 기존 제품명을 적절하게 활용해 감각적인 네이밍을 선보이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펀슈머 마케팅은 브랜드 이미지 환기와 소비자 접점 확대에 있어 효과적인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며 “소비를 통해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가 소비 시장의 큰손으로 부상한 만큼 재미 요소를 강화하기 위한 시도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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