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이재명, “중소협동조합 교섭권 보장법 발의 환영”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1-06-16 16:12 KRD2
#이재명경기도지사 #경기도 #페이스북 #중소협동조합교섭권보장법 발의 #환영
NSP통신-이재명 경기도지사. (NSP통신 DB)
이재명 경기도지사. (NSP통신 DB)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6일 중소기업 제값받기 위한 ‘중기협동조합 교섭권 보장법’ 발의에 환영의 뜻을 표명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 ‘실질 공정에 다가선’ 중기협동조합 교섭권 보장법 ‘환영합니다’라는 제하의 글을 통해 “하도급, 위·수탁 거래에 한정해 중기협동조합을 통한 중소기업의 공동행위를 허용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소기업 협동조합법이 엄연히 존재하지만 중소기업도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19조의 적용을 받아 가격 인상을 위한 공동행위는 담합으로 제한받는다”면서 “소비자를 직접 상대할 때는 이해가 간다. 다만 대기업과의 하도급, 위·수탁거래에서까지 공동행위가 불가하다면 가뜩이나 취약한 중소기업 입장에서 대등한 협상이란 먼 나라 이야기가 된다”라고 지적했다.

G03-9894841702

그러면서 “기업체수 0.3%에 불과한 대기업이 전체 영업이익 56.8%를 차지하고(2019년 영리법인 기업체 행정통계 잠정결과) 2019년 제조업 기준 임금 수준은 중소기업이 대기업의 55.5%에 이르는 현실이다. 전에 없는 극심한 기업 양극화와 이에 따른 노동자 간 소득 격차는 간과해서는 안 될 심각한 구조적 현상이다. 이를 완화할 방책을 필사적으로 찾아야만 한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불공정, 불평등을 해소하고 나아가 우리 경제 체질을 개선할 이번 개정안이 발의에 그치지 않고 무사히 통과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한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이 지사는 “힘과 지혜를 모아주신 중소기업중앙회,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민변과 참여연대, 한국노총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또 앞장서 주신 우원식 의원께도 고마움을 전한다”고 덧붙였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