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게룡시, '공공데이터 개방·활용사업' 추진

NSP통신, 맹상렬 기자, 2021-04-29 17:22 KRD7
#계룡시 #최홍묵 #공공데이터 #빅데이터 #일자리창출

(충남=NSP통신) 맹상렬 기자 = 계룡시(시장 최홍묵)가 행정안전부(공공데이터정책과)에서 주관하는 ‘2021년 공공데이터 기업 매칭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디지털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공공데이터 개방 및 활용사업’(이하 공공데이터 개방 사업)에 국비 2억원을 지원받는다.

공공데이터 개방 사업은 공공데이터 개방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 구축·가공을 전문으로 하는 데이터 기업과 협력해 보다 많은 데이터를 일반에 공개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에 ‘빅데이터 기반조성 및 Open API 기반구축을 위한 공공데이터 개방 및 구축사업’이란 주제로 사업에 응모, 2억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G03-9894841702

시는 차후 공공행정·지역개발·주민복지·지역일자리․관광정보 등 50건 이상의 공공데이터를 발굴하고 발굴한 데이터는 민간에 개방해 지역주민과 소상공인, 사업체등 에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경제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활용과 보급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시만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인 ‘계룡세계軍문화축제’를 더욱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과업을 다음달 중 착수할 예정으로 분석을 통해 도출된 자료는 軍문화축제 운영 및 콘텐츠 선정에 반영하고 민간에도 개방해 데이터를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다음달 중 행정안전부와 데이터기업, 3자 간 협약을 체결해 연말까지 공공데이터 개방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지역의 청년인턴(10여명)을 활용,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및 우수 인재에게 행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청년에게는 행정 및 사회경험을 쌓도록 하고 시는 청년인턴에게 데이터 구축에 필요한 과업 부여는 물론 이들을 통해 행정 각 분야에 대한 개선 및 발전방안 등의 의견 또한 수렴할 계획이다.

최홍묵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데이터 수집·가공으로 보다 체계적이고 예측 가능한 행정으로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NSP통신 맹상렬 기자 smartr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