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시민이 마을 디자인하는 오산마을교육공동체 공감토크 개최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1-04-04 11:12 KRD7
#오산시공감토크 #오산시교육 #오산마을공동체
NSP통신-2일 곽상욱 오산시장(오른쪽 일곱번째)과 참석자들이 공감토크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오산시)
2일 곽상욱 오산시장(오른쪽 일곱번째)과 참석자들이 공감토크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오산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오산마을교육공동체가 지난 2일 마을교육자치 구현과 구성원들의 연대를 위해 ‘오산마을교육공동체 공감 토크’를 죽미체육공원 다목적체육관에서 개최했다.

‘오산마을교육공동체’는 아래로부터 위로의 교육혁신을 이루고 정책이나 제도가 바뀌어도 흔들리지 않는 마을 속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6개동 9개 마을교육자치회(마을별/ 학교별 특색을 반영)로 구성됐다.

마을교육공동체의 주요 역할은 마을 논의 구조를 기반으로 마을 교육 현안을 파악하고 필요한 정책을 제안·실행하는 것이다.

G03-9894841702

이날 행사에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위해 사전 신청을 받아 오산마을교육공동체 구성원인 마을강사, 활동가, 교사, 학생, 교육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시민이 마을을 디자인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공감토크 1부에서는 각 마을별로 ‘우리 마을의 교육이 좋아지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우리 마을의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라는 주제로 ▲마을의 정체성 및 운영 방향 논의 시간 ▲공감대 형성 및 상호이해와 수용이 이루어지는 만남의 장 ▲마을의 현황 및 교육적 관심사를 마을별로 원탁 토의를 진행하고 향후 운영 방향을 논의했다.

2부는 오산시장,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 교육장, 오산교육재단 상임이사 등이 각 마을 속으로 들어가 마을별 토의결과 발표를 함께 듣고 공감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응원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격려했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오산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지역의 인재를 길러 이들이 연어처럼 지역으로 돌아와 지역을 살리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자치교육 시대를 본격적으로 열어가게 된 것 같아 감회가 새롭다”며 “오산마을교육공동체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오산마을교육공동체 관련 문의는 오산마을교육공동체지원센터로 하면 된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hc1004jo@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