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도내 공·사립 유치원을 대상으로 어린이통학버스의 안전한 운영과 관리를 위해 교육부에서 개발한 ‘유치원 어린이통학버스 매뉴얼’ 을 배부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됨에 따라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관리와 운영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 위해 배부했다.
주요내용은 △ 어린이통학버스의 요건 △ 어린이통학버스 안전 관리 △ 어린이통학버스 안전 수칙 △ 국·공립유치원 어린이통학버스 운영 △ 유치원 어린이통학버스 운영 모델 및 지원 체계 △ 유치원 어린이통학버스 Q&A 등 총 6개의 부분으로 구성됐다.
어린이통학버스의 정의와 차량기준, 차량조건 등 차량이 갖추어야 할 요건을 법적 기준에 근거해 제시하고, 안전의무, 정보시스템등록, 안전 점검 및 안전운전 요령 등이 실렸다.
또한 어린이통학버스를 운행하기로 결정한 후 수요조사를 실시해 노선을 정하는 것부터 운영계획서를 제출해 유치원운영위원회에서 승인을 얻고 본격 실시하기까지 필요한 절차와 요건을 실어 업무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아울러 각종 서류 및 양식, 어린이통학버스와 관련된 법조문 등 실무에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부록이 수록됐다.
이상국 학교지원과장은 “유치원에서 통학버스 업무 추진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매뉴얼을 잘 활용해 달라”고 말했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