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한성욱·김인철 교수, 유럽심장학회지 논문 게재

NSP통신, 최병수 기자, 2020-09-08 16:05 KRD7
#계명대학교동산병원 #한성욱교수 #김인철교수 #유럽심장학회지

'고령·비만 환자의 심장 외막 지방 조직과 코로나19 상관관계' 설명

NSP통신-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한성욱 교수(왼쪽), 김인철 교수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계명대 동산병원 심장내과 한성욱 교수(왼쪽), 김인철 교수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경북=NSP통신) 최병수 기자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심장내과 한성욱, 김인철 교수가 심장 외막 지방 조직이 코로나19 감염 후 심혈관계 손상을 심화시킬 수 있다는 내용의 논문을 '유럽심장학회지'에 발표했다.

논문 제목은 ‘심장 외막 지방 조직: 심장 손상을 유발하는 코로나19의 연료’이다.

여러 국가에서 발표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된 위 논문에서는 나이가 많고 비만인 환자의 심장 외막 지방 조직과 코로나19의 상관관계에 대해 그림을 통해 설명한다.

G03-9894841702

심장 외막 지방 조직은 그 자체로도 심혈관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데, 코로나19 감염 후에는 코로나 바이러스 자극에 의해 더 많은 면역 물질이 분비돼 심혈관계 손상이 심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말한다.

김인철 교수는 “기저 심혈관계 위험인자를 가진 환자들에게 있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심장 외막 지방 조직을 자극시켜 더 큰 악영향을 줄 수 있음을 설명한 논문”이라며, “이번 논문을 기반으로 추후 코로나19 관련 심혈관계 치료에 대한 더욱 폭넓은 연구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NSP통신 최병수 기자 fundcb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