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SKT·한국스마트팩토리데이터협회, 5G 기반 제조 혁신 앞장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0-04-24 10:28 KRD7
#SK텔레콤(017670) #한국스마트팩토리데이터협회 #5G #제조혁신

중견 및 중소·소공인 기업 대상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을 위한 MOU 체결

NSP통신- (SK텔레콤)
(SK텔레콤)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대한민국 중견 및 중소·소공인 제조 현장에 혁신 확산 속도가 빨라진다.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이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사단법인 한국스마트팩토리데이터협회(협회장 김문겸)와 ‘제조 데이터 분석 기반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SK텔레콤과 한국스마트팩토리데이터협회는 제조 데이터 분석 기반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을 통해 국내 중견 및 중소·소공인 제조 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에 필요한 비용 부담을 줄여, 혁신의 확산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G03-9894841702

사업 참여 기업에는 스마트공장 시스템 신규 구축 비용 50%(최대 1억원) 지원과함께 제조 기업 맞춤형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메타트론 그랜드뷰(Metatron Grandview)가 1년간 무료로 제공된다.

SK텔레콤이 개발한 5G 기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메타트론 그랜드뷰는 공장 내 주요 설비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회전수, 진동 및 전류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설비의 현 상태와 유지보수가 필요한 시점을 실시간으로 예측, 효율적 설비 운용을 돕는다.


SK텔레콤은 메타트론 그랜드뷰 도입 시, 설비 유지보수 최적화를 통한 제조 생산성이 향상으로 평균 15%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밝혔다. 또 AI 기반 예지보전 기능을 통해 주요 설비 및 부품의 수명도 20% 이상 늘어난다.

스마트팩토리데이터협회는 사업에 참여할 중견 및 중소·소공인 제조 기업을 모집 중이며, 선정 기업에는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비용과 함께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SK텔레콤 최낙훈 Industrial Data 사업유닛장은 “이번 협력이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제조업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SK텔레콤은 앞으로도 5G, AI 등 첨단 ICT 기술을 통해 국내 제조업계의 혁신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스마트팩토리데이터협회 김문겸 회장은 “SK텔레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대기업의 기술력을 중견 및 중소·소공인 기업으로 전이 시켜 대한민국의 제조 혁신은 물론 국가 경쟁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