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한국수력원자력, 슬로베니아원전 기자재 공급사업 수주

NSP통신, 권민수 기자, 2020-04-21 13:57 KRD7
#경주시 #한수원 #슬로베니아원전 기자재 수주

중소기업 협력 개발품, 슬로베니아 원전시장 첫 진출

NSP통신-슬로베니아 크르슈코원전. (한수원)
슬로베니아 크르슈코원전. (한수원)

(경북=NSP통신) 권민수 기자 = 한국수력원자력이 슬로베니아 원자력공사가 발주한 ‘크르슈코원전 복수기 자성이물질 제거설비 공급’ 국제공개경쟁 입찰에서 최종 공급사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약 70만 유로 규모로 크르슈코원전 1호기 증기발생기의 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복수기 내부에 자성이물질 제거설비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특히 이 설비는 2010년 중소기업 협력연구개발 과제를 통해 한수원과 국내 중소기업인 대동피아이가 공동 개발해 특허를 등록한 것으로 고리 1,2호기에 설치해 성능을 입증했다.

G03-9894841702

이번 사업의 종합 관리는 한수원이 맞고 기자재 설계와 제작은 대동피아이가 진행하고 설치는 슬로베니아의 현지 업체와 협력해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수주를 통해 원전 수출시장을 확대하고 고리 2호기와 동일노형인 크르슈코원전에 국내에서 개발한 기자재와 운영·정비 서비스를 추가 수출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한수원은 중소기업과 함께 국산화한 품목으로 올 1월 루마니아 원자력공사의‘체르나보다원전 노내핵계측 증폭기 및 전자파간섭(EMI) 필터 공급’국제공개경쟁 입찰에서 최종 공급사로 선정되는 등 최근 한수원과 중소기업 협력연구개발의 해외시장 진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이번 수주는 제품홍보부터 계약체결까지 수출 전 과정을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성과를 이룬 중소기업 상생경영의 모범 사례이다”며“국가별 맞춤형 수출전략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과 기술개발 및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권민수 기자 kwun5104@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