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코로나19 극복돕는 시흥화폐 ‘모바일시루’…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0-03-19 14:29 KRD7
#시흥시 #시흥화폐 #모바일시루 #비접촉결제 #코로나

스마트폰 이용한 모바일 지역화폐의 비접촉식 결제 방식 주목

NSP통신-모바일 지역화폐 시루 이미지. (시흥시)
모바일 지역화폐 시루 이미지. (시흥시)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반드시 필요한 현시점,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지역화폐의 비접촉식 결제 방식이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 지자체 중 최초로 모바일 결제시스템을 도입한 경기 시흥시(시장 임병택) 지역화폐 모바일시루는 소비자가 스마트폰에서 가맹점 QR을 스캔하면 결제가 이뤄진다.

모바일시루 같은 비접촉식 결제 방식은 현금이나 카드 결제 시 발생하는 불가피한 접촉 없이 물품과 서비스의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권장하고 있는 방식이다.

G03-9894841702

실제로 코로나19의 확산 국면에서 국내외의 비접촉식 결제 비율이 대폭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NSP통신-모바일 지역화폐 시루 결제 모습. (시흥시)
모바일 지역화폐 시루 결제 모습. (시흥시)

시흥시 포동에 거주하는 홍시온(여.24) 씨는 “신종 감염병 코로나19로 골목상권이 어려움을 겪는 것을 잘 알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찾기가 꺼려지는 것도 사실”이라며 “하지만 이웃 가게 주인을 만나면서도 직접 접촉이 필요 없는 모바일시루 때문에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한편 모바일시루는 현재 시흥시 경제활동인구 5명 중 1명인 6만여 명이 사용하고 있으며 지난해 2월 도입 후 지금까지 총 432억여 원이 유통됐고 결제 건수는 102만여 건에 달한다.

가맹점은 결제수수료가 전혀 없고 사용자는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스마트폰에서 앱만 내려받으면 바로 쓸 수 있는 점도 모바일시루의 장점이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