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금통위 기준금리 동결, 통화정책 완화기조 유지

NSP통신, 김빛나 기자, 2019-11-29 11:37 KRD7
#한국은행 #기준금리 #금통위 #동결 #통화정책

(서울=NSP통신) 김빛나 기자 = 한국은행(이하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25%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며 “국내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이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G03-9894841702

다만 이 과정에서 “미·중 무역협상, 주요국의 경기와 통화정책,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전개와 국내 거시경제 및 금융안정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주의 깊게 살펴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은은 세계경제 교역이 위축되면서 성장세 둔화가 지속됐고 국제금융시장이 미·중 무역협상 진전 등으로 위험회피심리가 완화되며 안정된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배경을 설명했다.

국내경제는 건설투자 조정과 수출 및 설비투자 부진이 지속된 가운데 소비 증가세가 약화되며
성장세 둔화 흐름을 이어간 것으로 분석했다. 고용 상황은 취업자 수 증가폭이 확대되는 등 일부 개선되는 움직임을 지속했다고 말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농축수산물 가격의 하락폭 축소 등으로 0% 수준을 나타냈고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은 0%대 중반,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1%대 후반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가계대출은 증가세 둔화 흐름을 이어갔고 주택가격은 수도권 지역의 오름세가 확대되며 상승한 것으로 분석했다.

NSP통신 김빛나 기자 shi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