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김천시, 산나물 불법채취 집중단속으로 산불예방 강화

NSP통신, 장수민 기자, 2019-04-19 12:49 KRD7
#경상북도 #경북도 #김천시

(경북=NSP통신) 장수민 기자 = 최근 고온 건조한 기후와 계절성 강풍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대형 산불이 발생하는 가운데, 김천시(시장 김충섭)는 산나물 및 산 약초 채취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등산객 또는 입산자 실화에 의한 산불예방 활동을 강화한다.

김천시는 지난 18일 본격적인 산나물․산 약초 채취시기가 다가오면서 무단으로 입산하는 행위가 성행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입산자 실화에 의한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지난 16일 산나물․산 약초 채취시기 산불방지 특별대책을 수립하여 오는 5월 15일까지 산주의 동의 없이 임산물을 채취하거나 허가 없이 입산통제구역에 입산하는 자를 단속하기 위해 주요 입산로와 산나물 분포 지역에 산불감시원 및 직원들을 증원 배치할 계획이다.

G03-9894841702

또한 산림 특별사법경찰 15명을 동원해 봄철 불법 임산물 채취 단속과 산불예방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단속에는 인터넷 모집이나 마을 단체 관광객 모집에 의한 산나물․산 약초 마구잡이식 채취와 약용류 굴채취 행위를 집중 단속하며, 적발자는 관련 법에 따라 엄중 처벌할 방침이다.

임산물을 불법 굴채취한 경우 관련 법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며, 입산통제구역에 무단 입산하면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무단으로 불법 굴채취를 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4~5월 산불의 대부분이 산나물․산 약초 채취를 위해 입산한 자들의 실화로 발생하는 것도 큰 문제다. 산불을 발견하면 즉시 김천시 산불방지 대책본부에 신고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NSP통신 장수민 기자 tnals881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