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서천군, 지역맞춤 건강돌봄 체계 구축한다

NSP통신, 이광용 기자, 2019-03-13 12:32 KRD7
#서천군 #노박래 #지역맞춤 #지역사회돌봄
NSP통신-▲서천군이 관내 25개 기관과 천형 지역사회 돌봄 실현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서천군)
▲서천군이 관내 25개 기관과 천형 지역사회 돌봄 실현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서천군)

(충남=NSP통신) 이광용 기자 = 서천군(군수 노박래)이 지난 12일 ‘서천형 지역사회 돌봄 실현’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서천경찰서, 서천소방서, 국민건강보험공단 보령서천지사, 서천읍, 마서면, 한산면, 판교면, 종천면, 서면 각 주민자치위원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등 25개 관계 기관이 참석했다.

군은 이번 협약을 통해 요양·돌봄·보건·의료·복지, 독립생활 유지 등을 통합적이면서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서천형 지역사회 건강돌봄’ 체계 기반 구축에 나설 방침이며 25개 관계기관은 협력 및 서비스 연계에 힘을 더할 계획이다.

G03-9894841702

지역보건사업 추진 체계를 기존 보건소 중심에서 보건지소 중심으로 하는 서천형 지역사회 돌봄 협의체가 이달 중 출범될 예정이며 협의체를 중심으로 협력 사업이 추진된다.

건강돌봄 서비스는 의사, 간호사, 영양사, 물리치료사, 치과위생사 등 분야별 보건 전문 인력 중심으로 ▲대상자 발굴 및 욕구사정 ▲건강관리계획 수립 ▲케어서비스 제공 ▲통합사례회의를 통한 서비스 연계 ▲추후관리 등 5단계로 진행되며 이와 더불어 서천군보건소는 지역돌봄차량을 이용해 지역 골목골목의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방문상담과 진료를 실시한다.

특히 의사의 참여로 서비스 실효성과 지속가능성을 제고하는 것은 물론 일차의료 활성화 및 보건지소 확충과 기능 확대, 보건·의료·복지 등에 공동체 참여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군은 서천읍, 마서면, 한산면, 판교면, 종천면, 서면 등 6개 읍면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시행하고 추후 미비점을 보완해 대상 지역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노박래 군수는 “보건지소를 중심으로 1차의료를 활성화하고 보건지소의 역할을 재정립해 의료 접근성을 높여 지역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이광용 기자, ispyo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