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휴대전화 발열잡는 스티커 ‘쿨텍패드’ 나와…그래핀 소재 이용

NSP통신, 김정태 기자, 2011-07-20 17:36 KRD7 R0
#쿨텍패드 #그래핀 #알리바바
NSP통신
fullscreen

[서울=DIP통신] 김정태 기자 = 휴대전화의 발열을 잡는 스티커인 ‘쿨텍패드’가 나온다.

시트형스티커인 쿨텍패드는 스마트폰 등 휴대전화기 뒷면에 간단하게 부착만하면 휴대전화 이용시 발생하는 열을 방출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 제품은 그래핀 탄소 복합소재인 그라파이트 시트를 이용한 것이 특징. 이 쿨텍패드는 특허출원된 “그래핀 탄소 복합소재인 그라파이트 시트를 활용한 모바일 이동통신 휴대전화기의 열 방출을 위한 기술방법 및 활용기술”이 적용됐다.

G03-9894841702

이 기술을 특허출원 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 정보분석 전문위원인 장동원 박사는 “그라파이트시트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휴대폰의 외부 열을 방출시키기 위한 보조적인 장치로 개발돼 휴대전화기의 열을 낮추는 결과를 낳았다”면서 “관련 기술 등에 대한 특허등록도 이미 마친 상태다”고 밝혔다.

장동원 박사는 “카이스트 열물성시험실 실험결과 이번에 개발된 시트형스티커에 이용된 그라파이트는 비열, 열확산율, 열전도율에서 구리에 비해 약 2.5배 높은 것으로 측정됐다”면서 “그라파이트의 열 방사율이 매우 높아 열을 흡수해 방출하는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또 장박사는 “휴대폰에서 발생하는 열은 대부분 내부의 LCD패널 및 부품에서 방출하게 되는데 오랜 시간 통화를 하거나 스마트폰의 여러 기능을 이용할 경우에 더 높은 열이 방출돼 외부까지 전달된다”며 “시트형 스티커는 외부까지 전달된 열을 빠르게 흡수, 방사해 휴대폰의 발열을 식히게 된다”고 설명했다.

관련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쿨텍패드(쿨텍스티커)는 연간 2000만장 가량 판매를 예상하고 있다. 판매는 알리바바(www.b2balibaba.com)가 하게 된다. 본격 출시는 8월초부터며 현재 선주문을 받고 있다. 문의 02)2693-0184

ihunter@dipts.com
<저작권자ⓒ 소비자가 보는 경제뉴스 DI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